삼성전자가 테라헤르츠 대역에서의 6세대(6G) 이동통신 활용 가능성을 검증했다.

삼성전자는 미국 샌타바버라 캘리포니아 주립대(UCSB)와 6G 테라헤르츠(㎔) 대역에서 통신 시스템 시연에 성공했다고 16일 밝혔다.

삼성리서치 아메리카(SRA) 실험실에서 삼성전자 연구원이 140㎓ 통신 시스템을 시연하고 있다. / 삼성전자
삼성리서치 아메리카(SRA) 실험실에서 삼성전자 연구원이 140㎓ 통신 시스템을 시연하고 있다. / 삼성전자
테라헤르츠 대역은 100기가헤르츠(㎓)~10㎔ 사이의 주파수 대역을 의미한다. 5세대(5G) 대비 최대 50배 빠른 1테라비피에스(Tbps)를 목표로 하는 6G 통신의 후보 주파수 대역이다. 주파수 대역이 높을수록 전파 특성상 경로 손실이 크고 전파 도달 거리가 짧다 보니 고도의 통신 기술이 요구된다.

기존에는 무선주파수 집적회로(RFIC)나 모뎀 역할을 하는 장비, 안테나만을 이용해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으로 테라헤르츠 대역을 시연했다면, 삼성전자와 UCSB 연구진은 RFIC, 안테나, 베이스밴드 모뎀까지 통합해 실시간 전송 시연에 성공했다.

삼성전자는 이번 시연이 6G 상용화를 위해 해결해야 할 테라헤르츠 대역의 높은 경로 손실과 낮은 전력 효율 등의 기술 난제 극복에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최성현 삼성리서치 차세대통신연구센터장은 "삼성전자는 그동안 5G와 6G 기술 혁신과 표준화를 주도해 왔다"며 "지난해 6G 백서에서 공유한 것처럼 테라헤르츠 대역은 6G 주요 주파수 대역으로 활용될 것으로 보기에 이번 시연이 6G 상용화 실현 가능성을 보여주는 중요한 이정표다"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2019년 삼성리서치 산하에 차세대통신연구센터를 설립했다. 5G 경쟁력 강화와 6G 선행 기술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6G 기술 연구를 본격화해 글로벌 표준화와 기술 개발 생태계를 주도적으로 이끌어 갈 계획이다.

김평화 기자 peaceit@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