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가 차량 전면 그릴에 LED 조명을 적용하는 라이팅 그릴 기술과 운행조건에 따라 그릴 자체 개폐를 할 수 있는 그릴 일체식 액티브 에어 플랩 기술을 개발했다.

현대모비스에서 개발한 그릴 일체식 액티브 에어 플랩 기술을 적용한 자동차 그릴 / 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에서 개발한 그릴 일체식 액티브 에어 플랩 기술을 적용한 자동차 그릴 / 현대모비스
17일 현대모비스에서 개발을 발표한 라이팅 그릴 기술과 그릴 일체식 액티브 에어 플랩 기술은 아직 세계적으로 양산 사례가 없는 신기술이다. 전기차의 대중화에 따라 기존 자동차 그릴도 조명 적용과 음향 시스템·디스플레이 등을 통해 색다른 형태로의 변화가 시도되고 있다. 이번에 개발한 기술은 미래차 기술 변화에 대비해 신기술을 선점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라는 것이 현대모비스측 설명이다.

우선 현대모비스가 이번에 개발한 ‘라이팅 그릴’은 차량 전면부 그릴 전체를 조명 장치로 활용한다. ▲자율주행 모드▲전기차 충전 모드▲웰컴 라이트 기능▲사운드 비트 표시▲비상 경고등 표시 등 다양한 시나리오를 구현할 수 있다.

현대모비스에 따르면, 이를 통해 단순 조명 효과가 아니라 차량이 다른 차량이나 보행자와 의사 소통하는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다. 조명 패턴을 적용하는 방식에 따라 강렬하고 독특한 디자인 효과도 가능하다.

현대모비스는 올해 초 라이팅 그릴 기술 개발을 완료했다. 현재 상용화를 위한 신뢰성 검증 작업을 진행중이다. 내년부터는 고객사 프로모션 등을 통해 양산 적용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그릴 일체식 액티브 에어 플랩 기술은 냉각수 온도에따라 그릴 자체가 움직이면서 엔진과 모터 냉각을 위한 주행풍 유입을 자동 제어하고 조명 기능까지 활용한 것이다. 현대모비스에 따르면, 차량의 난방 효율을 향상시키고 공기의 저항을 줄여 연비와 전비(전기차의 연비개념)를 향상시킨다. 조명을 통한 차별화된 디자인 패턴을 통해 차량 외관 디자인의 고급감 구현도 가능하다.

이우일 현대모비스 상무는 "미래차 트렌드 변화에 대응해 기술 완성도와 감성 품질을 결합한 혁신적 제품을 글로벌 시장에 지속적으로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이민우 기자 minoo@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