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을 고를 때 배터리 성능은 선택 기준의 1순위는 아니지만, 중요한 요소이긴 하다.

IT전문 매체 폰아레나가 22일(현지시각) 동일한 조건으로 테스트한 휴대폰 배터리 성능을 발표했다.

대상 휴대폰은 모두 SIM 카드(가입자를 식별할 수 있는 카드) 없이 동일한 조건에서 테스트를 진행했다. 테스트는 크게 웹 검색, 유튜브 동영상, 3D 게임 실행을 통해 성능을 점검했다.

웹 검색 테스트는 와이파이 연결 시 동일한 웹 페이지에서 위아래로 스크롤을 움직여 실제 사용하는 것 같은 상황을 연출했다. 유튜브 동영상 테스트는 모든 휴대폰에 동일한 영상을 재생시켜 배터리 수명을 점검했다. 웹검색보다는 좀 더 강도가 높은 테스트다. 마지막으로 동일한 3D 게임 테스트는 CPU보다는 GPU와 연관이 크기 때문에 그래픽 설정을 동일하게 맞췄다.

◇ 애플 아이폰

아이폰은 최신 아이폰12 제품군을 포함해 아이폰X, 아이폰11 시리즈를 점검했다. 가장 큰 아이폰12 프로 맥스 모델의 배터리 수명이 가장 높고, 아이폰12 미니가 배터리 수명이 가장 낮았다. 아이폰12와 아이폰12 프로 모델은 칩과 배터리 크기가 동일해 배터리 수명 역시 거의 동일한 결과가 나왔다.

◇ 삼성전자 갤럭시폰

삼성전자 갤럭시S21 3종은 대체로 테스트에서 우수한 성능을 보였다. 갤럭시S21 울트라는 최대 물리적 크기뿐 아니라 상황에 따라 10Hz에서 120Hz까지 충전 속도를 바꿀 수 있는 경제적인 디스플레이로 시리즈 중 가장 높은 배터리 수명이 길었다.

가성비로 보면 모든 테스트에서 고르게 지속력이 좋은 갤럭시S20 FE가 최선의 선택이 될 것으로 보인다.

◇ 구글 픽셀폰

과거 구글 픽셀폰의 배터리 수명에 불만이 많았다면, 픽셀5에서 다소 실망감을 잠재울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구글 픽셀5의 배터리 성능은 갤럭시나 아이폰 시리즈에 근접해 가고 있다.

◇ 중국 원플러스&오포폰

원플러스8 프로는 효율적인 스냅드래곤 칩과 잘 설계된 디자인 덕분에 비디오 재생, 3D 게임 테스트에서 최고 수준의 성능을 보여준다.

◇ LG전자 휴대폰

역사 속으로 사라질 LG전자의 스마트폰의 배터리 수명은 갤럭시나 아이폰 시리즈에 크게 뒤지지 않는 성적을 보여줬다.

◇ 모토로라 휴대폰

모토로라 휴대폰의 배터리 성능은 대체적으로 우수한 성적을 냈다. 특히 모토로라 모토 G8 파워는 웹 검색과 3D 게임 테스트에서 눈에 띄는 지속성을 보여줬다.

◇ 소니 휴대폰

◇ 샤오미 휴대폰

소니와 샤오미 휴대폰의 배터리 성능은 평균 이상이다.

◇ 에이수스 휴대폰

에이수스의 배터리 성능은 기대 이상이다. 유튜브나 3D 게임을 자주 한다면 고려해 볼 만하지 않을까 싶다.

◇ 중저가 휴대폰

중저가 휴대폰이라서 배터리 성능이 떨어지는 것이 아니다. 대체로 중상위 정도의 배터리 수명을 보여준다. 갤럭시 A72나 갤럭시 A32의 배터리 성능은 플래그십 휴대폰의 성능과 맞먹는 수준이다.

◇ 폴더블 휴대폰

폴더블 휴대폰의 배터리 성능은 대체로 평균 이하의 성적으로 나타났다.

하순명 기자 kidsfocal@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