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코XYZ가 MBC와 ‘아카이브(Archive) by MBC’ 서비스 환경 구축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블로코XYZ가 MBC와 ‘아카이브 by MBC’ 서비스 환경 구축을 위한 MOU를 15일 체결했다 ./ 블로코 제공
블로코XYZ가 MBC와 ‘아카이브 by MBC’ 서비스 환경 구축을 위한 MOU를 15일 체결했다 ./ 블로코 제공
MBC는 창사 60주년을 맞아 그동안 방송했던 대한민국 방송문화의 역사적인 순간들을 모아 ‘아카이브 by MBC’를 통해 디지털 수집품의 한 형태인 NFT를 제작할 예정이다.

아카이브 by MBC는 7월 15일에 론칭 페이지를 오픈하고 메일 구독자들의 의견을 모아 순차적으로 콘텐츠와 판매 방식을 결정할 계획이다. 자세한 정보는 아카이브 페이지에 접속 후 메일을 구독하면 소식을 받을 수 있다. 이 과정에서 NFT 콘텐츠 구매 시, 가상화폐 등 블록체인 기반의 결제뿐만 아니라, 누구나 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신용카드나 페이팔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15일 진행한 MOU를 통해 블로코XYZ는 아카이브 by MBC의 기술 지원을 담당한다. 블로코XYZ는 블록체인 기술 전문 기업 블로코의 디앱 스튜디오로, 디지털 콘텐츠 명함 서비스인 CCCV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CCCV는 ▲무제한 링크 모음 및 관리 ▲인증 뱃지 기능 ▲온라인 콘텐츠 명함 기능 등의 온라인 창작자들을 위한 다양한 기능을 무료로 제공한다. 7월 기준 누적 이용자 수는 250만명을 돌파했다.

김경훈 블로코XYZ 대표는 "MBC와 이번 MOU를 통해 새로운 아카이브 서비스 모델을 선보일 예정이다"라며 "디지털 콘텐츠 시장에서 콘텐츠의 가치가 인정받는 수집품 형태로 자리잡는데 있어 전문적인 안목과 기획력 있는 플레이어들의 시장 참여가 신호탄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콘텐츠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