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와 서울과학기술대학교가 최근 벌어지고 있는 미디어산업 갈등 해법을 찾아보는 자리를 마련한다.

미디어 시장의 현안과 과제 웨비나를 개최하는 고려대학교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 양교
미디어 시장의 현안과 과제 웨비나를 개최하는 고려대학교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 양교
5일 미디어 업계에 따르면, 미디어 시장에서 OTT 확산이 가속화되고, 온라인 플랫폼이 미디어 시장 강자로 부상하면서 전통적인 미디어 시장은 생존을 위한 내부 갈등과 경쟁을 겪고 있다.

특히 유료방송 생태계를 구성하는 플랫폼 사업자와 PP 간 콘텐츠 사용료 갈등이 심화되고 있고 한편으로는 지상파방송 대기업 소유 규제 이슈와 관련해 민영 지상파의 경쟁력 향상과 여론 독점 방지 등 공공성 추구 간 갈등을 보이고 있다.

이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T정책전문대학원과 고려대 기술법정책센터는 7일 오후 2시 최근 미디어 시장의 현안과 과제를 살펴보는 웨비나를 개최하기로했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민영 지상파 방송의 소유규제 이슈의 문제점에 대해 이영주 서울과기대 교수가 발제를 한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주정민 전남대 교수가 ‘플랫폼과 PP 간 콘텐츠 사용료 이슈와 과제’를 발표할 예정이다.

참여를 원하는 사람은 유튜브 전용 라이브 채널(https://www.youtube.com/watch?v=fo7glum8qSQ)로 시청할 수 있다.

이민우 기자 minoo@cho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