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프원시큐리티, 청와대 국민청원 제기
KISA, 업체의 오해일 뿐 불공정 행정 부인

중소 보안기업이 청와대 국민청원에 올린 행정 관련 내용에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당혹감을 감추지 못한다.

국민청원을 올린 에프원시큐리티는 KISA가 조달입찰 과정에서 불공정 행정을 자행했다는 주장을 펼친다. 에프원시큐리티는 웹보안 정보보호 관련 솔루션 개발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정보보호 전문기업으로 임직원 100명 미만의 중소기업이다.

에프원시큐리티가 올린 국민청원글 /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 갈무리
에프원시큐리티가 올린 국민청원글 /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 갈무리
22일 에프원시큐리티에 따르면 8월 5일 ‘2021년 주요 웹사이트 심층 보안모니터링을 위한 시스템 도입’ 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는데, KISA 측이 단순 오기를 문제 삼으며 기술협상에 응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해당 사업의 규모는 39억6000만원이다.

에프원시큐리티는 KISA 측에서 사업수행능력이 없다고 주장하는 것은 근거 없는 일방적 주장이라고 강조했다. 최초 제안서에 단순 착오에 의한 기재가 있었다는 점을 인정했지만, 기술협상 기간에 수정·보완자료를 즉시 제출했기에 문제 될 것이 없다는 입장이다.

제안요청서의 요구성능을 충분히 처리 가능한 성능임을 보장했고, 기술협상시 이를 입증하는 성능 평가자료를 즉시 제출해 담당자의 확인을 받았다고 주장한다.

그는 KISA 담당자가 조달 평가결과가 오류라고 하거나, 우선협상대상자 지위를 불인정하는 발언을 문제 삼았다. 에프원시큐리티에 따르면 KISA 담당자가 ▲제안서상 성능평가 내용이 미달이라 결격인데, 조달평가가 잘못됐다 ▲성능부분 20점은 0점을 줬어야했는데 점수를 줘서 잘못된 것이다 ▲처음부터 우선협상대상자가 아니다 ▲기술력 잘 아는데 그게 되겠어요 ▲그 회사 뻔히 아는데 안 돼요 등의 발언을 했다.

후순위 업체 제품을 선호하는 태도와 발언도 지적했다. 2020년 시범사업을 했던 후순위 업체 제품을 KISA 측이 대놓고 선호했다는 것이다. 해당 입찰에서 후순위업체는 이스트시큐리티다.

나라장터에 따르면 기술평가점수에서 에프원시큐리티는 평균 95.06점, 이스트시큐리티는 평균 94.62점을 받으며 근소한 차이로 에프원시큐리티가 더 높은 점수를 받았다.

에프원시큐리티와 이스트시큐리티의 기술평가 점수 / 나라장터 갈무리
에프원시큐리티와 이스트시큐리티의 기술평가 점수 / 나라장터 갈무리
이대호 에프원시큐리티 대표는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청와대 청원글을 올리기까지 굉장히 고민이 많았다"며 "처음에는 최대한 설명하며 좋게 해결하려 했으나, 제품 성능에 문제가 없는데도 의도적으로 본사와 계약을 하지 않으려고 부당한 압력을 행사하는 것을 참지 못해 글을 올리게 됐다"고 말했다.

KISA 측은 업체 측과 오해가 있다고 해명했다. 그리고 업체의 주장과 다르게 단순 오기가 아니라는 입장이다. KISA 관계자는 "계약 내용이기 때문에 공개할 수 없지만 오기가 굉장히 크리티컬(중대한)한 내용이기에 문제 삼은 것이다"며 "해당 오기 때문에 조달청에 다시 검토를 요청했고 결정을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조달청의 결정도 아직 나지 않았고, 법률 검토도 병행하다 보니 기술협상을 하지 못하고 있는 것인데 고의로 지연한다는 것은 업체 측의 오해다"며 "(에프원시큐리티가 문제 삼은)직원의 발언 역시 그런 취지로 한 말이 아닌데 곡해해서 해석한 부분이 있다"고 설명했다.

KISA에 따르면 16일 조달청으로부터 양식을 수정해 다시 제출하라는 요청을 받았다. 조달청 공고 담당자는 최종 결정 시점에 관해 묻자 구두상으로는 입찰과 관련해 공식적인 언급해 줄 수 없다고 전했다.

류은주 기자 riswell@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