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은 국내 중견∙중소 제조기업의 경쟁력 강화와 근로자 안전 제고에 도움이 될 ‘구독형 디지털트윈 서비스’ 출시를 목표로 ‘디지털트윈 얼라이언스’를 출범한다고 28일 밝혔다. 디지털트윈은 현실에서 실행하는 여러 시뮬레이션을 동일한 데이터를 적용, 가상공간에서 실험해 의사결정에 활용하는 기술이다.

구독형 디지털트윈 서비스 개념도 / SK텔레콤
구독형 디지털트윈 서비스 개념도 / SK텔레콤
SK텔레콤은 제조업을 중심으로 디지털트윈이 빠르게 확산하는 가운데 막대한 초기 비용으로 중견∙중소기업의 디지털트윈 도입에 어려움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구독형 디지털트윈 서비스 출시하고자 20개 업체 및 단체들과 손잡았다. 사업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해 디지털트윈 얼라이언스를 꾸렸다.

디지털트윈 얼라이언스에 참여하는 곳은 ▲다쏘시스템 ▲슈나이더일렉트릭 ▲아마존웹서비스(AWS) ▲SK플래닛 ▲플럭시티 ▲위즈코어 ▲버넥트 ▲한국전자기술연구원 ▲한국지능형사물인터넷협회 등 20개 업체 및 단체다.

디지털트윈 얼라이언스는 구독형 서비스 출시로 공장 설비와 안전 시설 가상화 및 모니터링, 공장∙안전 데이터 수집과 시뮬레이션, 운영환경 최적화 등으로 제조 현장이 처한 문제에 해법을 제시할 계획이다. 제조사가 단기간에 적용할 수 있는 공장 안전 서비스 개발과 다수 업종을 위한 특화 서비스도 개발 계획에 있다.

SK텔레콤은 이같은 활동 가운데 5세대(5G) 이동통신과 클라우드, 인공지능(AI) 등의 첨단 기술을 제공할 예정이다. 디지털트윈 얼라이언스 참여 업체의 기업 서비스형소프트웨어(SaaS) 시장 개척과 글로벌 진출도 지원한다. 향후 디지털트윈 얼라이언스 참여사를 확대할 계획도 밝혔다.

신용식 SK텔레콤 IoT CO(컴퍼니)장은 "국내외 최고 파트너사와 만든 얼라이언스로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인 디지털트윈을 공동으로 추진할 수 있게 됐다"며 "구독형 디지털트윈 서비스로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도와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실천에도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김평화 기자 peaceit@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