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의 배기가스 조작 스캔들, 튜링제약의 의약품 폭리 사건. 기업이 직원, 투자자, 고객, 사회를 고려하지 않고 수익 극대화에만 몰두하면 어떤 결과를 낳는지를 보여주는 사례죠. 결코 쓰러질 것 같지 않은 큰 기업들도 평판을 잃고 막대한 손해를 봅니다. 투자자와 고객도 마찬가지죠.

런던비즈니스스쿨의 세계적 석학인 저자는 "사회적 가치와 이윤은 양자택일의 대상이 아니다"라면서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수익 극대화’가 ‘자본주의 성공의 절대 원칙’이 아니라고 말합니다. "사회에 공헌하는 것은 기업에게 사치나 선택이 아니라 기업의 장기적인 성공에 반드시 필요하다." 이 책에는 자본주의 성공의 원칙이 담겨있죠.

저자 알렉스 애드먼스는 런던비즈니스스쿨의 재무학 교수로 공익을 위한 기업 개혁의 권위자입니다. 다보스 세계경제포럼, 영국 하원 드에서 연설하며 각국의 리더들에게 사회적 존재로서 기업의 역할과 중요성을 일깨워왔습니다. ‘탈진실 세상에서 무엇을 신뢰할 것인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라는 TED강연으로도 잘 알려진 바 있습니다,

저자는 이 책에서 파이 키우기 전략을 제시하는데요. 여기서 파이는 전통적인 의미의 이윤을 너머 사회적 가치를 지칭하죠. 사람과 이윤 사이에서 하나만 선택해야 한다는 이분법을 반박하며 생생한 사례를 제시합니다. 애플, 머크, 파타고니아, 레킷벤키저, 어도비 등이 그 예인데요.

이를 통해 저자는 사회전체의 파이를 키우는 새로운 비즈니스 원칙인 ‘파이코노믹스'를 주창합니다. 장기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성과급, 경영진을 지원하거나 감시하는 관여형 투자자의 가치를 주는 스튜어드십, 자원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게 투자하는 자사주 매입 등 무엇이 이 파이를 키우며 어떻게 이를 실천해나갈 것인가에 대한 해답을 간결하게 얻으실 수 있을 겁니다.

이번에 저희가 함께 읽을 부분은 <파트1> 1장의 첫번째 부분 파이 키우기 사고방식: 투자자와 사회 모두를 위한 새로운 비즈니스 접근법 편입니다. 해당 부분을 읽으신 후 10줄로 요약해 역사책방 이러닝 메뉴에 과제를 제출해주시면 최종 미션을 완수한 분들께 정성껏 준비한 선물을 보내드립니다. 또한 추첨을 통해 경품도 지급하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행사개요

행사명 : 언택트 독서 캠페인-지구 살리는 ESG 필독서 읽고, 치맥하자
캠페인 기간 : 2021년 10월 18일~11월 12일(5주 진행)
온라인 북토크 : 2021년 11월 12일 오후 4시
접수 기간 : 2021년 9월 27일~10월 17일(300명 선착순)
참가비 : 3만원
참가자 특전
-ESG 필독서 4권 전자책으로 무료 제공(리디북스 셀렉트 3개월 쿠폰)
-10줄요약 과제 제출 완료자 전원에게 BBQ 치킨쿠폰 제공(1만8000원)
경품 : 노블체어(60만원 상당 독일브랜드)
여기어때 쿠폰(3만원x10장)
참가 신청 : 역사책방 홈페이지(신청 페이지)
문의 : eventit@chosunbiz.com

ESG 필독서 읽기 프로그램 안내


서믿음 기자 meseo@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