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T마케팅의 최고데이터 책임자(CDO)인 맹윤호 이사가 9일 ‘AI 서밋 서울 2021(이하 AI 서밋)에서 책임있는 AI(Responsible AI, 이하 RAI)를 소개한다.

RAI는 기술 트렌드 리서치 기관 가트너가 선정한 2021년 중요 AI로 시장의 니즈에도 불구하고 이를 구현하는 것에 대한 정보는 전무한 상황이다.

맹윤호 CDO는 ‘AI 서밋 서울'에서 ‘AI 프로젝트의 운명을 쥔 Responsible AI, 그 이해와 체크 사항’ 세션에서 구글의 석학들이 ‘머신러닝 디자인 패턴’을 통해 제시하는 RAI에 대해 다룰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RAI의 정의부터 시작해 이를 구성하고 있는 휴리스틱 벤치마크(Heuristic Benchmark), 설명가능한 예측(Explainable Predict), 공정성 렌즈(Fairness Lens) 패턴에 대해 알아보고 실무에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지 살펴볼 예정이다. 특히 이번 세션에서는, RAI를 적용해 매출이 3배 이상 증가한 NCT마케팅의 실제 고객 사례를 통해 실무 적용 시 주의점도 살펴볼 예정이다.

AI 서밋은 서울 코엑스 그랜드볼룸에서 8일부터 9일까지 온오프라인으로 동시 진행된다. RAI세션 외에도 미국 앨런 인공지능연구소 CEO 오렌 에치오 박사, 아스트라제네카 바이바브 베르단 리더, 홍원표 전 삼성SDS 사장, 차인혁 CJ올리브네트웍스 대표, 네이버 AI랩 하정우 소장, 이문태 LG AI연구원 랩장 등의 세션이 진행될 예정이다.

이윤정 기자 ityoon@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