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이하 현대차)가 미래 로보틱스 비전을 공개했다. 로보틱스와 메타버스가 결합된 메타모빌리티(Metamobility) 등을 통해 인간의 이동 경험 영역을 확장하고 궁극적인 이동의 자유를 실현하겠다는 것이다.

현대차는 4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베이 컨벤션 센터에서 개최된 ‘국제 전자제품 박람회(이하 CES2022)’에서 발표회를 열고 로보틱스 비전을 밝혔다.

현대차의 로보틱스 비전은 ▲사용자의 이동 경험이 혁신적으로 확장되는 메타모빌리티 ▲사물에 이동성이 부여된 Mobility of Things(이하 MoT) 생태계 ▲인간을 위한 ‘지능형 로봇’ 등으로 구체화된다.

현대자동차그룹 인공지능 서비스 로봇 DAL-e / 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그룹 인공지능 서비스 로봇 DAL-e / 현대자동차​​
메타모빌리티는 스마트 디바이스가 메타버스 플랫폼과 연결돼 인류의 이동 범위가 가상 공간으로 확장된다는 의미로 이를 통해 사용자는 새로운 차원의 이동경험을 할 수 있다. 가상 공간이 로봇을 매개로 현실과 연결되면 사용자는 마치 실제 현장에 있는 듯한 생생한 대리 경험까지 가능하다.

현대차는 이 과정에서 인공지능(AI), 자율주행 기술 등의 혁신으로 미래 모빌리티 간 경계가 파괴되고 자동차, 도심항공모빌리티(UAM) 등 다양한 모빌리티가 메타버스 플랫폼에 접속하는 스마트 디바이스 역할을 할 것으로 보고 있다.

MoT 생태계의 경우 로보틱스 기술을 통해 모든 사물에 이동성이 부여된 것을 의미한다. 현대차는 이를 실현하기 위해 플러그 앤 드라이브 모듈(이하 PnD 모듈), 드라이브 앤 리프트 모듈(이하 DnL모듈) 등을 선보였다.

지능형 로봇은 지각 능력을 갖추고 인간 및 외부환경과 상호 작용할 수 있는 로보틱스 기술이다.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스팟, 아틀라스 등이 대표적이다. 현대차는 인간의 한계 극복을 돕는 다양한 웨어러블 로봇 기술도 적극 개발하고 있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로보틱스는 더 이상 머나먼 꿈이 아닌 현실이다"며 "현대차는 로보틱스를 통해 위대한 성취를 이루고자 한다"고 말했다.

정 회장은 이어 "로보틱스를 기반으로 미래 모빌리티 솔루션을 메타모빌리티로 확장할 것이며 이를 위해 한계 없는 도전을 이어가겠다"며 "현대차의 로보틱스 비전이 인류의 무한한 이동과 진보를 가능하게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조성우 기자 good_sw@chosunbiz.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