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오토에버는 28일 금융감독원 공시를 통해 2021년 실적을 발표했다. 2021년 매출액은 2조704억원, 영업이익은 961억원으로 집계됐다. 전년 대비 매출은 32.5%, 영업익은 10.7% 증가했다.

사업부문별 실적을 보면, 2021년 SI 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3.3% 증가해 7450 억원으로 집계됐다. ITO 사업 매출은 14.5% 늘어 1조362억원을 기록했다. 합병으로 추가된 차량 소프트웨어 부문은 2893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각 사업 부문의 매출은 ▲완성차 인도네시아 공장 IT시스템 구축 ▲HMGICs 스마트팩토리 인프라 구축 ▲자율주행 차량 관제 시스템과 테스트베드 구축 ▲차량 소프트웨어 플랫폼 ‘모빌진 클래식’ 확대 적용 ▲OEM 내비게이션 글로벌 판매 등 다양한 사업으로 늘어났다.

현대오토에버는 올해부터 실적 발표와 함께 연간 실적 가이던스를 공시한다. 첫 실적 가이던스는 2022년 연간 예상 매출액 2조3000억원으로 11%의 성장률을 제시했다. 올해 더 많은 차종에 표준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적용할 예정이며, 최초로 양산차량에 적용된 제어기 무선 업데이트(OTA) 솔루션도 확대 적용한다.

현대오토에버는 차량 제어기 통합, 전동화의 확대, 자율주행 차량의 상용화 등 모빌리티 산업의 변화에 맞춰 사업을 전개한다. 먼저 차량 전장 소프트웨어 플랫폼 모빌진의 전 도메인 적용을 추진해 제어기 통합을 지원한다.

이와 더불어 제어기의 무선 업데이트를 위한 클라우드 서비스와 업데이트 관제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며, 레벨3 수준의 자율주행 구현을 위해 올 연말까지 상용 정밀지도와 정밀지도 제어기를 개발할 예정이다.

또한 현대오토에버는 차세대 ERP, 인공지능 플랫폼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구독형 소프트웨어 사업 추진을 강화한다.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로의 사업 구조 전환을 바탕으로 필요한 서비스를 구독형으로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현대오토에버는 B2B2C구독형 서비스로 지속적인 매출 확보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민우 기자 minoo@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