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공공분야 사이버 공격에 대비하기 위해 경계 태세를 갖춘다.

국가정보원은 최근 사이버위협 상황을 반영해 21일 오전 9시를 기해 공공분야 사이버 위기 경보를 ‘관심’에서 ‘주의’로 상향 조정키로 했다고 밝혔다.

사이버 위기 경보는 사이버 안보 업무규정 제15조에 따라 각종 사이버공격에 체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파급영향, 피해규모 등을 고려해 ‘관심→주의→경계→심각’ 등 4단계로 발령한다.

국가정보원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이번 ‘주의’ 단계 상향 조치는 최근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관련 사이버전 확대와 러시아 경제제재 참여국 대상 사이버보복 우려, 정부 교체기 신정부 정책자료 입수 목적 해킹시도 우려와 같은 사이버안보 위해 가능성 고조에 따른 선제적 대응조치라고 설명했다.

과기정통부는 ‘주의’ 단계로의 상향에 따라 ▲민·관·군, 사이버위협 정보공유 등 상황발생 대비 24시간 비상대응체계를 강화하고 ▲기관· 기업은 사이버위협 모니터링 강화와 함께 정보시스템 취약점 사전점검 및 조치가 필요하고 ▲일반 국민은 사회적 이슈 등을 악용한 스미싱 주의 등 정보보안수칙 준수와 함께 ▲사이버위협 징후 또는 피해 발생 시 118에 즉시 신고해줄 것을 당부했다.

국정원은 "위기 경보는 상향 조정하되, 코로나 상황에 따른 각급기관의 인력운용 부담을 고려해 기관 자율적으로 인력 증원 등 대응 수준을 결정토록 하고 사이버위협 완화 판단 시 ‘주의’ 경보를 신속히 하향할 것이다"고 말했다.

류은주 기자 riswell@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