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전문 기업 티디지(TDG)는 농협중앙회의 스마트워크를 지원하기 위해 편의성, 유연성, 보안, 안정성,기술력 및 비용적 측면을 고려한 마이크로소프트 애저(Microsoft Azure) 기반의 가상 데스크탑(AVD)과 마이크로소프트 365 협업 플랫폼 팀즈(Teams)를 제공했다고 4일 밝혔다.

티디지는 농협중앙회의 디지털 워크플레이스 환경 구축을 위해 요건 정리, 필요 기능 추가 등을 고려하고 협업해 금융 보안을 준수하는 효율적 비대면 업무 환경을 마련했다.

티디지(위), 농협중앙회 로고 / 각사
티디지(위), 농협중앙회 로고 / 각사
AVD는 원격지에서 안전하게 기업의 네트워크 및 응용프로그램,데이터에 액세스 할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애저의 가상머신(VM)을 통해 윈도우10 운영체제와 MS오피스를 제공한다.

티디지는 보다 안전한 AVD 접속 환경을 위해 접속 경로를 VPN으로 제한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진 TDG AVDSyncX를 개발했다. 사용자 접속 단말이 SSL VPN이 활성화돼 있을 때만 AVD 접속이 가능하고, VPN이 비 활성화(종료)시 AVD 접속이 자동으로 차단되도록 구성했다.

농협중앙회는 마이크로소프트 365 협업 플랫폼 ‘팀즈’를 도입해 화상회의, 문서 공유, 공동 편집 등 다양한 기능을 기반으로 유연한 협업 환경을 구축하고 업무 생산성을 확보했다.

티디지는 애저 AD 인증과 클라우드 보안솔루션(MS Intune)기반의 보안 접속 시스템을 적용해 태블릿,모바일 등 외부망으로부터의 보안을 한층 강화했다.

농협중앙회 관계자는 "첨단 정보기술을 적용한 스마트워크 환경을 구축해 농업·농촌 지원역량을 강화하고, 더욱 창의적이고 유연한 조직문화 정착을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티디지 관계자는 "AVD와 팀즈로 구성된 농협중앙회 디지털 워크플레이스환경 구축지원을 통해 원격 근무 솔루션에 대한 최상위 기술력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며 "서비스형 데스크톱(DaaS: Desktop-as-a-Service)과 협업 솔루션 팀스 등 스마트워크 환경 구축 서비스에 필요한 기술력과 경험, 자체 개발한 TDG AVDSyncX를 통해 고객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이광영 기자 gwang0e@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