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기요는 11일 포항공과대학교(이하 포스텍)와 손잡고 배달 산업 물류 고도화를 위한 공동 연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전통 산업에 비해 복잡도가 높고 불확실성이 큰 배달 플랫폼 사업에서 물류 효율을 강화하기 위해 대학과 기업이 협력에 나섰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는 것이 업체측 설명이다. 요기요 R&D 센터와 포스텍 산업경영공학과는 11월까지 데이터 사이언스, 인공지능 기법을 활용한 라이더 수요 예측 및 배달 현장의 라스트마일 물류 최적화를 연구할 예정이다.

. / 위대한상상
. / 위대한상상
포스텍 연구팀은 물류 최적화 권위자인 김병인 교수의 조언 하에, 산업경영공학과 최동구 교수와 채민우 교수가 공동으로 팀을 꾸렸다. 요기요와 포스텍 연구팀은 배달앱 산업이 음식 이외의 신선식품, 생필품 배달 등 퀵커머스 영역으로 확장되고 있는 만큼 주문부터 배송까지 전 물류 과정 고도화의 기반이 되는 실용적인 연구 결과를 도출할 계획이다.

요기요는 이번 연구를 통해 요기요 R&D 센터의 데이터 사이언스, 인공지능 활용 역량이 향상될 것으로 전망했다.

김현득 요기요 데이터실장은 "포스텍과의 협력을 계기로 요기요의 딜리버리 경쟁력 강화뿐만 아니라 업계 선진 모델로써 물류 최적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도전적인 자세로 임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형원 기자 otakukim@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