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이후 온라인 쇼핑 산업의 급격한 변화를 살펴보고 향후 방향성을 가늠해보는 ‘2022 온라인유통산업 제 2회 웨비나'가 26일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IT조선과 한국온라인쇼핑협회, 한국유통학회가 주최하는 이번 웨비나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온라인쇼핑 구조 변화’를 주제로, 한국온라인쇼핑협회와 테크잼연구소 유튜브를 통해 동시 중계한다.

./ IT조선DB
./ IT조선DB
이번 웨비나는 추호정 한국유통학회장(서울대 교수)의 인사말로 포문을 연다. 이어서 IR코리아 최효재 대표, 세종대 이동일 교수가 발표자로 나선다. 추호정 한국유통학회장의 진행으로 패널토의도 진행한다. 패널토의에는 앞서 발표한 최효재 대표와 이동일 교수, 그리고 고려대 박철 교수가 참여한다.

최효재 대표는 ‘온라인마켓 시장 성장추이 및 온라인마켓에서 검색순위와 매출과의 영향관계 분석’이라는 제목으로 발표한다. 코로나 이후 급성장한 온라인 시장이 2021년 하반기부터 줄어들기 시작한 부분을 짚어보고, 온라인 시장의 변화를 분석하는 시간으로 구성된다.

최효재 대표는 "코로나 시대 이후 온라인마켓에서 제조사와 판매자들은 매출을 성장시키기 위한 가장 강력한 방법은 검색순위 상위에 노출되는 것"이라며 "데이터 크롤링 방식으로 수집된 대표 온라인마켓 사이트의 검색순위와 판매액 데이터를 통해 상관관계를 검증하고 온라인마켓별로는 어느 정도 차이가 있는지를 이야기하겠다"고 말했다.

이동일 교수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온라인쇼핑 구조 변화'를 주제로 발표한다. 코로나 이후에 나타난 온라인 쇼핑의 성장의 원인에 대해 과거 데이터를 기반으로 살펴보고, 현재 온라인 유통의 급격한 변화가 왜 일어나고 있는지를 다룰 예정이다.

이동일 교수는 발표할 주제와 관련해 "분화된 온라인 쇼핑산업 생태계의 추가적 발전을 위해 온라인 쇼핑업태의 다변화와 다양화에 대한 대응방향에 대해 생태계 구성원인 커머스 플랫폼 기업과 셀러, 소비자, 그리고 정부 정책의 대응과제를 논의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조상록 기자 jsrok@chosunbiz.com

행사개요
행사명 : 2022 온라인유통산업 제 2회 웨비나
주 제 :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온라인 쇼핑 구조 변화
행사일 : 2022년 5월 26일(목) 14:00 ~ 16:00
중 계 : 유튜브 테크잼연구소 , 유튜브 한국온라인쇼핑협회
주 최 : IT조선·한국온라인쇼핑협회·한국유통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