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사양의 게이밍PC로 최적의 4K UHD 게임 환경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몰입감 넘치는 화면을 보여주는 게이밍 모니터가 필요하다.

특히 지포스 RTX3070 혹은 라데온 RX6750 XT 이상의 그래픽카드를 탑재한 PC에서 선명한 화질로 게임과 영상을 즐기고자 한다면, 높은 주사율을 갖춘 4K UHD 해상도 모니터를 함께 사용해야 한다.

게이밍 모니터 ‘기가바이트 M32U UHD 4K 게이밍 144 피씨디렉트' / IT조선 DB
게이밍 모니터 ‘기가바이트 M32U UHD 4K 게이밍 144 피씨디렉트' / IT조선 DB
피씨디렉트에서 출시한 '기가바이트 M32U UHD 4K 게이밍 144 피씨디렉트'라면 어떠한 게임도 4K 환경에서 실감나게 즐길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144Hz의 높은 주사율은 물론 10 비트 및 DCI-P3 90% 색 재현율과 VESA 디스플레이 HDR 400, 1밀리세컨드(ms)의 응답 속도로 최적의 게임 환경을 구현한다.

여기에 여러 대의 디바이스를 편리하게 전환할 수 있는 KVM 스위치를 비롯해 게임에 적합한 다양한 기능을 적용해 최신 게이밍PC의 표본으로 불리며 큰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초슬림 베젤의 고급스러운 디자인에 편의성도 갖춰

'기가바이트 M32U UHD 4K 게이밍 144 피씨디렉트'는 기가바이트만의 차별화된 디자인은 물론 게이밍 모니터에 어울리는 다양한 기능이 탑재돼 게임의 즐거움을 높여준다.

현재 게임에 적합한 최적의 크기로 각광받는 32인치 제품으로 4K UHD의 높은 해상도로 뛰어난 선명도를 자랑하기에 출시와 동시에 현재까지도 많은 게이머의 사랑을 받고 있다.

먼저 고급스러운 디자인이 눈에 띈다. 어떠한 장소에서도 어울리는 올 블랙의 색상이 깔끔한 느낌을 전해줄 뿐만 아니라 기가바이트만의 아이덴티티를 엿볼 수 있는 감각적인 디자인이 더해져 시각적인 만족도까지 살렸다.

제품 하단에 다양한 연결 포트가 배치돼 있다. / IT조선 DB
제품 하단에 다양한 연결 포트가 배치돼 있다. / IT조선 DB
각종 출력 포트와 전원 및 메뉴 버튼도 모두 후면에 배치해 디자인의 통일감을 살린 점도 돋보이는 부분이다. 물론 사용상 다소 불편할 수도 있지만, 손이 닿기 편한 후면 측면부에 위치하고 있어 문제가 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베젤 두께는 약 2mm다. / IT조선 DB
베젤 두께는 약 2mm다. / IT조선 DB
'기가바이트 M32U UHD 4K 게이밍 144 피씨디렉트'는 초슬림 베젤을 적용해 게임은 물론 영상 감상 시 몰입감을 높였다. 패널을 감싼 상단과 측면 베젤의 두께는 약 2mm로 32인치의 화면이 더욱 웅장하게 느껴진다.

만일 모니터를 2대 이상 사용해 멀티 디스플레이 환경을 구현하는 경우, 마치 하나의 모니터를 보는 듯 자연스러운 이미지를 출력할 수 있어 멀티미디어용으로 사용하기에도 손색이 없다.

스탠드는 안정감과 견고함을 느끼게 해준다. / IT조선 DB
스탠드는 안정감과 견고함을 느끼게 해준다. / IT조선 DB
본체를 받치고 있는 스탠드 역시 견고함과 디자인을 모두 고려해 설계됐다. 창공을 가르는 스텔라 전투기를 연상케 하는 세련된 디자인의 받침대가 두꺼운 기둥과 합쳐져 안정감을 더해준다. 스탠드 중앙에 파인 홈을 이용해 케이블을 깔끔하게 정리할 수도 있다.

스탠드의 바닥면에는 미끄러짐을 방지하는 고무 패드가 좌우 측면에 모두 부착돼 어디에서나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스탠드는 별도의 나사와 드라이버 없이도 편리하게 결착할 수 있는 툴-프리 방식으로 초보자도 쉽게 조립이 가능하다.

모니터 후면에는 100x100 규격의 베사홀이 자리잡고 있어 기본 스탠드 대신 멀티 스탠드나 모니터 암을 부착해 사용할 수도 있다.

사용자의 편의를 위한 기능도 제공한다. 모니터의 상하 각도를 조절할 수 있는 틸트(Tilt) 기능을 비롯해 높낮이 조절 기능인 엘리베이션(Elevation), 좌우 회전 기능인 스위블(Swivel)까지 필요한 용도에 맞춰 원하는 방향으로 조절이 가능하다.

엘리베이션(Elevation) 기능을 통해 모니터의 높낮이를 조절할 수 있다. / IT조선 DB
엘리베이션(Elevation) 기능을 통해 모니터의 높낮이를 조절할 수 있다. / IT조선 DB
이러한 인체공학적인 설계는 장시간 PC를 사용하는 직장인이나 게이머들이 편리한 자세를 유지할 수 있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줄 수 있는 요인이다.


스위블(Swivel) 기능을 통해 모니터를 좌우로 회전시킬 수 있다. / IT조선 DB
스위블(Swivel) 기능을 통해 모니터를 좌우로 회전시킬 수 있다. / IT조선 DB
실사와 같은 화질의 4K UHD의 해상도와 144Hz의 주사율

'기가바이트 M32U UHD 4K 게이밍 144 피씨디렉트'는 4K UHD 해상도(3840x2160)에 144Hz의 주사율을 구현한 제품이다.

4K 해상도는 무려 800만에 달하는 화소를 표현하기에 실제와 같은 이미지 품질을 자랑한다. 이는 아직까지도 가장 널리 사용되는 FHD 해상도의 4배에 달하는 것으로 게임이나 멀티미디어 감상 시 선명함은 물론 영상이나 이미지 편집 시 더욱 디테일한 부분까지 확인할 수 있다.

'기가바이트 M32U UHD 4K 게이밍 144 피씨디렉트'는 4K UHD 해상도에 144Hz의 주사율을 구현한다. / IT조선 DB
'기가바이트 M32U UHD 4K 게이밍 144 피씨디렉트'는 4K UHD 해상도에 144Hz의 주사율을 구현한다. / IT조선 DB
널찍한 화면에 웹 사이트나 텍스트, 이미지 등 여러 개의 창을 동시에 띄울 수도 있어 멀티 태스킹 환경을 필요로 하는 직장인이나 학생에게도 적합한 제품이라 할 수 있다.

144Hz에 달하는 주사율을 구현한 점도 주목할 만한 부분이다. 일반 모니터의 60Hz 주사율에 비해 2배가 넘는 144Hz의 주사율을 자랑하기에 최신 그래픽카드를 탑재한 데스크톱PC 및 노트북이나 콘솔 게임기와 함께 사용한다면 그만큼 활용도를 높일 수 있다.

밝고 선명한 화질의 IPS 패널도 탑재했다. 시야각도 상하좌우 178도로 색의 왜곡 없이 다양한 각도로 선명하게 영상 시청이 가능하다.

여기에 네이티브 10 비트 및 DCI-P3 90% 색 재현율을 자랑하고, VESA 디스플레이 HDR(High Dynamic Range) 400 인증이 적용돼 마치 실사와 같은 뛰어난 세부 묘사가 가능하다. 1ms의 응답속도도 실현해 빠른 속도로 진행되는 게임에서 잔상 없이 부드러운 화면 전환을 할 수 있다.

제품의 활용도 높여주는 풍성한 출력 포트

'기가바이트 M32U UHD 4K 게이밍 144 피씨디렉트'는 다양한 출력 포트를 탑재해 외부 기기와 호환성을 높였다. 그 중에서도 HDMI 2.1 인터페이스를 채택한 점이 눈에 띈다.

앞서 언급했듯이 이 제품은 4K UHD의 높은 해상도와 144Hz의 주사율을 적용했다. 이를 제대로 구현하기 위해서는 기존 HDMI 2.0보다 높은 대역폭을 자랑하는 HDMI 2.1을 사용할 필요가 있다.

참고로 HDMI 2.1 인터페이스의 대역폭은 48Gb/s로 HDMI 2.0의 18Gb/s의 약 2.7배에 달한다. '기가바이트 M32U UHD 4K 게이밍 144 피씨디렉트'에는 이러한 HDMI 2.1 규격의 포트가 2개 탑재돼 PC와 콘솔 기기 등을 동시에 연결해 쓸 수 있다.

2개의 HDMI 포트 옆에는 디스플레이 포트가 위치했다. / IT조선 DB
2개의 HDMI 포트 옆에는 디스플레이 포트가 위치했다. / IT조선 DB
2개의 HDMI 포트 옆에는 디스플레이 포트가 자리잡고 있으며, 바로 옆에 USB 타입C 포트도 마련됐다. USB 타입C 포트는 18W의 출력으로 스마트 기기의 고속 충전은 물론 디스플레이포트 얼터네이트(ALT) 모드도 지원한다.

ALT 모드는 비디오 케이블 같이 영상을 전송할 수 있는 것으로 스마트폰의 영상을 모니터로 변환해 시청할 수 있어 활용도가 매우 높다. 삼성 덱스(Dex) 모드도 사용할 수 있어 해당 기기를 사용하는 유저들에게 유용하다.

후면 우측에는 3개의 USB 3.0 포트와 함께 USB 업스트림 포트가 배치 돼 있다. / IT조선 DB
후면 우측에는 3개의 USB 3.0 포트와 함께 USB 업스트림 포트가 배치 돼 있다. / IT조선 DB
우측에는 3개의 USB 3.0 포트와 함께 USB 업스트림 포트가 탑재됐다. 여기에 키보드와 마우스 등의 다양한 주변기기를 연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충전 포트를 연결해 사용하기에도 편리하다. 이밖에 이어폰 잭과 함께 스피커도 포함됐다.

다양한 디바이스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KVM 스위치

'기가바이트 M32U UHD 4K 게이밍 144 피씨디렉트'는 여러 대의 디바이스를 단 하나의 모니터, 마우스, 키보드로 제어할 수 있는 KVM 스위치가 탑재됐다는 점에서 여느 게이밍 모니터와 차별화된 모습을 보여준다.

일반적으로 하나의 모니터에 다수의 디바이스를 연결하는 경우 키보드와 마우스를 일일이 옮겨 쓰거나, 각각의 디바이스에 따로 연결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참고로 일반 모니터에서 디바이스 전환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별도로 외장형 KVM 스위치를 구매한다.

KVM 설정 화면 / IT조선 DB
KVM 설정 화면 / IT조선 DB
하지만 '기가바이트 M32U UHD 4K 게이밍 144 피씨디렉트'가 제공하는 KVM 스위치를 사용하면 이런 불편함을 줄일 수 있다. 참고로 KVM은 키보드(keyboard)와 비디오(Video), 마우스(Mouse)의 약자다.

키보드와 마우스를 모니터의 USB 3.0 포트와 구성품으로 제공되는 USB 케이블을 연결하고, 모니터 후면 우측에 자리잡고 있는 KVM 스위치 누르면 화면 전환이 가능하다.

마우스와 키보드를 직접 모니터에 연결해 스위치 하나로 모니터, 마우스, 키보드 동시 전환을 지원하기 때문에 외장형 KVM 스위치를 이용하는 것과 비교해 공간 활용은 물론 비용 절감 효과까지 볼 수 있다.

게임의 즐거움을 높여주는 기가바이트만의 기능

'기가바이트 M32U UHD 4K 게이밍 144 피씨디렉트'는 게임은 물론 일반적인 사용에 있어서도 유용한 여러 가지 기능을 제공한다.

KVM 버튼 바로 밑에는 모니터 설정을 위한 버튼이 자리잡고 있다. 일반적으로 설정 버튼은 기능에 따라 여러 개기 탑재되기 마련인데, 이 제품은 이를 하나로 통합해 편의성을 높였다.

하나로 통합된 모니터 설정 기능 / IT조선 DB
하나로 통합된 모니터 설정 기능 / IT조선 DB
버튼은 다이얼 방식으로 되어 있는데, 상하좌우로 움직임에 따라 일반 설정 및 게임 보조 기능 등을 사용할 수 있다.

게임과 관련된 기능 중 에임 스테빌라이저(Aim Stabilizer)는 빠르게 움직이는 목표물에 생기는 모션블러 현상을 줄여 목표물을 선명하게 보여준다. 게이머가 훨씬 쉽고 정확하게 조준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으로 FPS이나 레이싱 게임에 적합하다.

블랙 이퀄라이저(Black Equalizer)는 모니터의 음영 영역을 제어함으로써 명암비를 강화하고, 어두운 곳을 더욱 잘 보일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이다. 밝은 영역의 빛을 과도하게 노출하지 않으면서 어두운 영역은 가시성을 높여 어둠 속에서 숨어있는 적을 쉽게 찾을 수 있게 해준다는 점에서 게임의 승률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기가바이트 M32U UHD 4K 게이밍 144 피씨디렉트'는 게임에 도우미 역할을 하는 기가바이트 AORUS 모니터만의 '게임 어시스티 (Game Assist)' 기능도 넣었다. 여기에는 게임 플레이 시간 및 특수 소품이나 정보 사용량, 주사율 등을 확인할 수 있는 게임 타이머 및 카운터 기능을 제공한다.

크로스헤어 기능으로 FPS 게임 시 화면에 조준점이 표시된 모습 / IT조선 DB
크로스헤어 기능으로 FPS 게임 시 화면에 조준점이 표시된 모습 / IT조선 DB
특히 조준점을 맞춰 FPS 게임 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크로스헤어(CROSSHAIR) 기능이 눈에 띈다. 이는 화면에 조준점을 표시함으로써 사용자가 게임 플레이 시 게임에 가려지는 것을 막아 명중률을 높여주는 기능이다.

이 밖에 화면을 일반 모드와 FPS 모드, 영화 모드 및 독서 모드 등 다양한 모드로 설정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하나의 화면에 또 다른 화면을 동시에 구현하는 PIP(Picture-in-Picture) 모드와 역시 같은 비율로 화면을 분할하는 PBP(Picture by Picture) 모드도 지원한다.

대시보드(Dashboard) 기능도 제공한다. 이는 CPU 및 그래픽카드 전압과 클럭, 온도 및 사용률, 마우스 DPI 등을 표시하는 창으로 현재 시스템의 상태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된다.

실용적인 'OSD SIDEKICK' 프로그램과 눈 건강을 위한 기능

'기가바이트 M32U UHD 4K 게이밍 144 피씨디렉트'는 앞서 소개한 OSD 설정 버튼 외에 소프트웨어를 통해 여러 가지 기능을 제어할 수 있는 'OSD 사이드킥(SIDEKICK)'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OSD 사이드킥 설정 화면 / IT조선 DB
OSD 사이드킥 설정 화면 / IT조선 DB
기가바이트 홈페이지를 통해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OSD 사이드킥 프로그램은 현재 화면 모드를 사용 환경에 맞게 설정할 수 있고, 게임 시 편리한 핫 키(HOT KEY) 등을 저장하는 것이 가능하다.

출력 포트 및 OSD 투명도, KVM 기능 등을 설정할 수 있으며, 모니터 펌웨어에 대한 최신 버전 업데이트도 가능하다. 특히 오토 업데이트 기능도 제공하는데, 이는 펌웨어 업데이트와 함께 안전한 백업을 지원해 업데이트 실패 시 문제를 방지해준다.

이밖에 장시간 게임이나 업무에도 눈이 피로하지 않게 색상 균형 및 블루라이트 차단 기능을 넣었고, 눈에 보이지 않는 깜박임을 제거해 안정적인 화면을 구현한 플리커 프리(Flicker-Free) 기능도 제공한다.

4K 게이밍 모니터의 새 기준 '기가바이트 M32U UHD 4K 게이밍 144 피씨디렉트'

'기가바이트 M32U UHD 4K 게이밍 144 피씨디렉트'라면 4K UHD 해상도에서 고사양의 게임을 즐기고자 하는 유저들에게 최적의 환경을 제공하는 제품이다.

144Hz에 달하는 높은 주사율에 10 비트 및 DCI-P3 90% 색 재현율과 VESA 디스플레이 HDR 400, 1ms의 응답 속도로 선명하고 몰입감 넘치는 환경을 제공한다.

여러 대의 디바이스를 편리하게 전환할 수 있는 KVM 스위치를 비롯해 게임 어시스트와 블랙 이퀄라이저, 에임 스테빌라이저 및 크로스헤어 등 게임의 승률을 높여줄 수 있는 기능을 다수 탑재했다.

여기에 USB 타입C 포트를 비롯해 2개의 HDMI 2.1 포트와 3개의 USB 3.0 포트를 품는 등 풍성한 출력 포트를 갖췄고, 펌웨어 업데이트가 가능한 OSD 사이드킥 프로그램으로 활용도를 높였다.

피씨디렉트만의 차별화된 서비스도 빼놓을 수 없는 특징이다. 피씨디렉트는 PC 업계를 대표하는 기업답게 빠르고 전문적인 서비스로 호평을 받고 있는 만큼 누구라도 안심하고 구매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조상록 기자 jsrok@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