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는 최근 미국 플로리다 템파베이에서 개최된 슈퍼컴퓨팅 2006행사에서 고성능 컴퓨팅(HPC- High Performance Computing)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특정 하드웨어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설계된 세계 최초의 전용 스트림 프로세서(Stream Processor)를 발표했다.  

워크스테이션 및 서버 등 연산 전용 시스템을 위해 특별히 개발된 AMD 스트림 프로세서는 CTM(Close To Metal)이라 불리는 AMD의 새로운 하드웨어 인터페이스를 사용해 금융 공학, 지질 이동, 생명 과학 연구 등 고도의 연산 작업을 요하는 분야에서 큰 폭의 성능 향상을 가능하게 해준다. 

스트림 컴퓨팅은 3D 그래픽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컴퓨터 모니터상에서 수백만 개의 픽셀을 초 당 수 백 번씩 계산하고 렌더링 하는데 주로 사용되는 정교한 대규모 병렬형 프로세서들을 이용한다. 스트림 컴퓨팅은 과학분야, 비즈니스 및 일반 소비자용 등 다양한 분야의 컴퓨팅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막대한 프로세싱 파워를 이용함으로써 보다 짧은 시간 내에 광대한 양의 정보를 처리할 수 있는 성능을 제공해준다. AMD 스트림 프로세서는 엔터프라이즈들이 스트림 컴퓨팅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도록 개발된 최초의 전용 하드웨어이다.  

AMD 그래픽 제품 그룹(전 ATI)에서 개발한 전문가급 기술을 적용한 AMD 스트림 프로세서는 스트림 컴퓨팅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1GB의 GDDR3 메모리를 채택, 다른 어떤 일반소비자용 그래픽 카드보다 많은 용량의 메모리를 제공하는 PCI 익스프레스 기반의 애드인(add-in) 보드이다.  

AMD 스트림 프로세서는 또한 스트림 컴퓨팅 고유의 문제점들을 가장 잘 처리할 수 있도록 설계된 HPC 최적화 메모리 성능을 갖추고 있으며, 완벽한 서비스, 엔터프라이즈급의 기술 지원, 3년 보증기간 등 서버 구축을 위한 다양한 운영시스템 지원도 포함하고 있다.   

한편, AMD가 이와 함께 발표한 CTM(“Close to Metal”)은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이 스트림 컴퓨팅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때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씬(thin) 하드웨어 인터페이스로서, 기존 3D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에 비해 8배 가량 정보 처리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을 향상시켜준다. 

AMD 스트림 프로세서 및 CTM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각각 http://ati.amd.com 및 http://ati.amd.com/companyinfo/researcher/resources.html에서 확인 가능하다.

 

다나와 이준문 기자 jun@danawa.com
기자블로그 <http://blog.danawa.com/jm_lee>

<저작권자 (c)다나와,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