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내 손안에 넷북 2대가 들어왔다. 건네 받는 순간 너무나 작고 가벼웠다. 2대의 넷북을 만져도 보고 비교도 하며 어떻게 테스트를 해볼까 생각을 했다. 그러나 이미 다른 기자들이 지난 2주 동안 넷북을 분석해본 후라 고민이 컸다. 그래서 생각해낸 것이 지금 하고 있는 업무와도 관계가 있는 포토샵을 실행시켜 보는것이다. 과연 넷북으로 포토샵 작업이 가능할까? 가능하다면 속도는? 이런저런 의문들이 피어나기 시작하는 가운데 테스트를 시작했다.
 
 
제일먼저 2대의 넷북에 포토샵 CS3를 설치했다. 하지만 처음부터 위와 같은 에러창이 뜬다. 해상도가 포토샵 최소 사양에도 못미쳐서 뜨는 문구였다. ASUS Eee PC 901 같은 경우에는 해상도가 1024x768까지 가능하지만 바탕화면이 전체화면이 아니라 스크롤 화면으로 변해 굉장히 거슬린다. 그래서 그냥 1024x600으로 화면을 고정해 두었다. 경고메세지가 떠도 다음 버튼을 누르면 정상적으로 설치가 된다.
 
 

▲ MSI WIND U100 포토샵 Scratch Disks 설정 화면

 
 
 

▲ ASUS Eee PC 901 포토샵 Scratch Disks 설정 화면

 

원활한 작업을 위해 각각의 포토샵에 Performance를 조절하였다. 메모리 할당량과 Scratch Disks를 조절해주면 좀더 빠르고 수월하게 포토샵 작업을 할 수 있다. 포토샵은 실행을 시키는 순간 리소스파일을 만들어 낸다. 그 리소스파일은 히스토리영역등을 파일로 저장함으로써 작업을 좀더 빠르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그 리소스 파일의 저장공간을 설정하는 것이 Scratch Disks이다. Scratch Disks영역은 이왕이면 용량이 충분하고 많이 사용하지 않는 드라이브로 설정하는 것이 좋다.

WIND U100같은 경우 초기에는 드라이브가 하나이므로 할 수 없이 C드라이브로 설정했다. Eee PC 901의 경우에는 C드라이브에는 설치공간이 없기 때문에 포토샵을 D드라이브에 설치했다. Scratch Disks 또한 D드라이브로 설정할 수 밖에 없었다. 그 이유는 포토샵 리소스 파일은 용량이 큰 파일을 작업할 경우 파일크기가 1GB도 넘어가기 때문에 Scratch Disks영역 공간이 부족하면 포토샵이 순간 느려지거나 멈춰버릴수 있기 때문이다.

설정까지 마치고 2대의 PC를 이용하여 본격적으로 포토샵  테스트를 시작했다.

 
 

▲ 포토샵 실행속도 테스트 (좌) Eee PC 901 (우) WIND U100

 
 
 

▲ 고해상도(3504x2336) 사진 7장 불러오기
(좌) Eee PC 901 (우) WIND U100

 
 
 

▲ 액션을 이용하여 사진 사이즈 줄이기
(좌) Eee PC 901 (우) WIND

 
위의 3가지 테스트 모두 WIND U100이 근소한 차이로 빠르게 실행됐다. 하지만 테스트 전 포토샵 실행 조차 벅찰줄 알았던 생각과는 달리 2대의 PC모두 간단한 작업 정도는 쉽게 처리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제는 고용량 파일로 테스트를 해보겠다. 과연 견뎌낼 수 있을까?
 
작업파일은 109MB용량의 PSD파일이다. 웨딩 템플릿 파일로서 인쇄용이니만큼 굉장히 큰 사이즈다. 작업방법은 템플릿 안에서 사진을 이동하고 Blur필터를 사용하여 사진 바깥쪽에 비네팅효과를 주는 것이다. 데스크탑 PC에서도 약간은 버벅되는 작업이다.
 
 

▲ WIND U100을 이용하여 고용량 사진파일 작업하기

 
 
 

▲ Eee PC 901을 이용하여 고용량 사진파일 작업하기

 

위의 동영상에서 보이듯이 WIND U100과 Eee PC 901 모두 어느정도의 버벅임은 있었지만 무리없이 고용량 사진파일 작업이 가능했다. 또한 LCD액정 또한 선명하고 밝아 사진을 보는데도 어려움이 없었다. 이정도 만으로도 일반인들이 포토샵 작업을 하는데에는 두 넷북 모두 괜찮아보인다.

 
넷북, 과연 포토샵 작업용으로 쓸만한가?
결론부터 말하자면 '가능하다' 이다. 2대의 넷북으로 테스트해 본 결과 포토샵을 사용하기에 충분한 CPU와 메모리용량으로 일반 데스크탑에서 사용했던 포토샵 속도와도 큰 차이가 나지 않았기 때문이다. 다만 포토샵 최저 환경에도 미치지 못했던 해상도와 키패드 크기에 있어서는 사용을 하는데 불편했다. 하지만 액정도 커지고 키패드도 커지면 그만큼 무게도 무거워지므로 넷북이라는 고유의 매력인 탁월한 휴대성이 사라질 것이다.

2대의 넷북의 가장 큰 차이점을 살펴보면 HDD용량이다. 위에서도 언급됐듯이 포토샵 작업을 하게되면 리소스파일이 생성된다. 리소스파일은 어느정도 용량의 작업을 하느냐에 따라 크기가 몇 메가바이트에서 몇 기가바이트까지 실시간으로 늘어나는데 포토샵을 원활히 수행하기 위해서는 이것을 감당해야하는 충분한 디스크 공간이 필요하다. Eee PC 901의 경우 전체 용량이 12GB밖에 되지 않아 포토샵 작업에 제약이 따를 수 있다. 반면 WIND U100의 경우 80GB라는 충분한 디스크 용량으로  Eee PC 901과 비교해서 포토샵을 사용하는데 더 나아보였다.

포토샵이 넷북의 주 역할도, 큰 부분도 아니기는 하지만 이런 용도로도 쓸 수 있는 정도의 성능을 갖고 있다는 것이 흡족하다. 그럼에도 포토샵 작업을 위한 넷북을 고르라면 나는 WIND U100에 손을 들어주고 싶다.

글/편집 정보컨텐츠팀 신성철 multic00@danaw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