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일과 연애에 관한 미드(미국 드라마)에 이어 성형 수술관련 미드 <닙턱>이 국내에 정식 방영을 시작했다. 성형은 스타들의 성형고백조차 트렌드가 될 만큼 이미 생활 속 깊숙이 자리잡고 있다.

이처럼 성형 자체가 하나의 문화 트랜드로 잡아가는 요즘 성형 쇼핑 가이드북 <시크릿 쇼핑>의 저자 피현정 뷰티 큐레이터의 자문을 받아 변화된 성형 트렌드에 대해 분석해 보았다.

 <성형을 소재로 한 미국 드라마 닙턱>

 

# 과거- 성형은 꾸며진 아름다움

성형에 관한 기대와 꿈을 대변하듯 미국에서는 <도전 신데렐라>, <I want a famous face> 등 성형을 소재로 한 많은 프로그램들이 방영되었지만 전신성형으로 확 바뀐 아름다운 모습만 보여줄 뿐 성형의 부정적인 측면에 대해선 한 마디의 언급도 없었다. 또, 성형의혹을 받고 있는 스타들 역시 무조건 '절대 부인' 하는 태도를 보였다.

# 현재- 성형은 자신감의 회복제

최근 국내에 선보인 메이크 오버 프로그램에서는 성형에 대한 주의를 주고 있다. <시크릿 쇼핑 파일>의 경우 전신성형이 아닌 콤플렉스가 되는 한 부분만을 성형해 자신감을 되찾자는 주제로 진행되었다. 얼마 전 전혜빈은 성형사실을 공개하며 무엇보다 ‘자신감’을 되찾았다고 인터뷰한 적이 있다. 결국 성형은 외모 자체보다는 마음을 다스리는 기폭제가 된다는 것이다.

# 미래- 성형은 생활 속 쇼핑

미국에서 정식 방영을 시작한 <닙턱>에서 실제 리얼한 성형 수술 장면과 도구들이 방송에 나오면서 성형의 효과 또는 폐해, 부작용 사실을 그대로 보여준다. 부문별 하게 행해지는 성형에 대한 경고를 주어 보는 이로 하여금 성형의 이중적인 면을 모두 사실적으로 인식하게 하였다. 얼마 전 탤런트 곽진영이 성형부작용에 대해 시달리고 있음을 고백한 만큼 성형에 대한 후유증은 끊임없이 다루어 질것으로 보인다.  

<성형 가이드북 시크릿쇼핑과 저자 피현정 뷰티 큐레이터>

이처럼 성형이 ‘뷰티 트렌드’가 된 만큼 올바로 보는 안목 또한 반드시 필요하다고 전문가는 말한다. 피현정 뷰티& 스타일 큐레이터는 “<닙턱>과 같이 리얼한 성형 미드가 인기를 끌고 있는 것처럼 성형은 우리 생활 속 쇼핑 아이템이 되었다. 그러기에 반드시 필요하지만 효과와 폐해를 꼼꼼히 따져보아야 한다.”라고 전하며 “또한 성형에 대한 올바른 정보와 지식뿐 아니라 성형 이전에 자신이 얼마나 노력 했는지에 대해 질문해본다면 행복한 성형 쇼핑이 될 수 있다" 라고 강조했다.

다나와 김보미 기자 / poppoya4@danaw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