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다나와 신초딩입니다.

이번 강좌는 포토샵 CS4의 새로운 기능을 알아보는 마지막 시간으로 피사체의 손상 없이 배경을 쉽게 늘릴 수 있는 Content-Aware Scale이라는 기능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 본 강좌는 포토샵 CS4 영문판을 사용하였으며 메뉴의 위치나 문구는 다소 다를 수 있습니다.

 

 

작업 전후의 이미지입니다.

 

 

위의 사진을 좌우로 늘려 파노라마형식의 사진으로 만들어 보겠습니다.

 

 

레이어 창에서 원본 레이어를 Create New Layer아이콘에 드래그하여 복사본 레이어를 만듭니다.

 

 

이미지를 늘릴 작업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상단 메뉴 Image -> Canvas Size를 클릭합니다.

 

 

Canvas Size 크기 조절 메뉴에 들어가면 백그라운드 바탕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는 메뉴를 볼 수 있습니다. 원본의 사진은 가로 800px, 세로 600px의 이미지가 사용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Anchor는 원본이미지가 위치한 방향을 정해주는 메뉴입니다. 좌우 파노라마 형식으로 이미지를 늘릴 것이므로 기본 값인 중앙정렬상태로 설정해둡니다.

 

 

양옆만 늘릴 것으므로 가로길이 부분만 값을 늘려줍니다. 완료 후 OK 버튼을 클릭하여 설정을 적용합니다.

 

 

메뉴에서 설정해둔 가로 1200px. 세로 600px의 Canvas Size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왼쪽 아이콘에 Lasso Tool을 선택하고 배경을 늘렸을 때 보호받을 피사체를 대충 선택해줍니다.

 

 

선택한 피사체를 따로 저장해두기 위해 상단 메뉴에 Select -> Save Selection 메뉴를 클릭합니다.

 

 

Save Selection 메뉴 창이 뜨면 Lasso Tool로 선택한 피사체의 이름을 정해주고 OK 버튼을 누릅니다.

 

 

채널 창에서 조금 전 설정해둔 '뱃사공'이란 이름으로 저장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Lasso Tool로 선택되었던 피사체 부분을 취소하기 위해 포토샵 화면의 빈 부분을 클릭하여 선택을 취소해줍니다.

 

 

이번 강좌의 핵심기능인 Content-Aware Scale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상단메뉴에 Edit -> Content-Aware Scale을 클릭합니다.

 

 

이미지의 양쪽 부분을 미리 설정해둔 Canvas Size만큼 좌우로 늘려주고 Layer -> Flatten Image를 클릭하여 모든 레이어를 합쳐주면 작업이 끝납니다.

 

 

이번 세 번째 시간을 마지막으로 포토샵 CS4의 새로운 기능을 살펴봤습니다. 다소 낯선 인터페이스에 처음 접하는 사람들에게는 복잡해 보이지만 막상 사용해보면 누구나 포토샵 CS4를 쉽게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포토샵 강좌 다음 시간에는 High Pass 필터를 이용한 실감 나는 이미지 보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그럼 다음 시간까지 안녕히 계세요.

 

포토샵에 대해서 궁금증이나 다음 강좌 때 다뤘으면 하는 내용이 있으신 분은
신초딩 클럽 (
http://club.danawa.com/photo_school)에 글을 남겨주세요.

 

다나와 정보콘텐츠팀 신성철 multic00@danaw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