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의 대 이동이 시작되는 추석 귀경길이 멀지 않았다. 너도나도 고향집에 간다는 설레임에 잠못 이루기도 한다. 하지만 설레임은 되레 걱정으로 돌아온다. 귀향길이나 귀성길이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기차를 이용한다면 그나마 정해진 시간에 오갈 수 있겠지만, 자동차를 이용한다면 고통스럽기만 한 '교통 대란'에 시달려야 한다. 실시간 최적의 도로를 알려주는 내비게이션이 발달해 있긴 하지만 워낙 많은 인구가 이동하니 그나마도 큰 효율을 발휘하지 못한다. 특히 이번 추석처럼 주말이 낀 연휴는 날짜가 얼마 되지 않는 만큼 길 위에서의 고통이 클 것이다.

하지만 사전에 제대로 준비만 한다면 조금이나마 지겨움을 크게 줄일 수 있다. 10여년 전만 하더라도 이 고통은 참고 견뎌내야만 하는 것이었지만 이제는 오히려 즐거움으로 충분히 바꿀 수 있다. 언제 어디서나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모바일 기기가 있기 때문이다.

컨버전스가 무기인 모바일 기기 

요즈음의 모바일 기기는 컨버전스가 아니면 이름을 내밀기도 어렵다. 기본기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부가 기능도 지원하고 있기 때문이다.

▷ 휴대폰

가장 대표적인 컨버전스 제품은 바로 '휴대폰'. 아직까지도 전화통화 및 문자메시지 전송이 기본기라고 평가하는 이들도 있지만, 휴대폰은 더이상 전화기로만 보면 오산이다. MP3 파일 재생이나 동영상 재생 기능, DMB 기능, 이북 기능, 디지털 카메라 및 캠코더 기능도 겸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요즘은 휴대전화로 인터넷을 바로 바로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도 크게 부각되고 있고, 빠른 길찾기 기능이나 부가서비스가 갈수록 업그레이드 되고 있어 활용도가 더 높아지고 있다. 물론 SKT의 T맵이나 KTF, LGT의 폰내비 서비스를 지원하는 전용폰의 수가 한정되어 있긴 하지만, 무선데이터 서비스를 활용한 길안내 서비스는 많은 단말기에서 사용할 수 있으므로 단점이 상쇄된다 할 수 있다. 자동차는 지나가는 지역과 관련된 각종 정보도 바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지식 축적을 위한 사용자라면 각 통신사의 서비스를 이용해 볼 만 하다.

꼭 보고 싶었는데 상영을 하지 않고 있는 영화나 TV 드라마 등 따로 시간내서 즐기기 어려운 것들을 하기에 좋다. 정식으로 유통되는 동영상 콘텐츠를 다운로드 받으면 별도의 인코딩 없이도 파일을 바로 실행시킬 수 있다. 요즘 삼성과 팬택은 DivX 파일을 바로 실행할 수 있는 '햅틱 아몰레드'와 'SKY 큐브릭'을 각각 출시한 바 있어 개인이 소장하고 있는 데이터를 바로 이용할 수도 있다.

하지만 사용자 대다수는 곰인코더나 윈도우 미디어 인코더, 다음 팟인코더 등을 활용해 별도의 인코딩을 해야할 것이다. 시간이 다소 걸리는 문제이므로 불편하다는 이들도 많겠지만, 차 안에서 보내게 되는 시간을 고려한다면 그 정도는 큰 문제는 아닐듯 싶다. 게다가 외장 메모리 가격도 비싸지 않은 만큼 (2GB 마이크로SD 메모리 최저가는 5천원 대) 이번 추석을 시작으로 동영상 보는 방법과 관련된 학습을 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영상을 즐길 수 있는 화면이 2~3.5인치로 작다는 것은 단점이다.

 

 

햅틱 아몰레드
SCH-W850

팬택 큐브릭
SKY IM-R470S

이미지

제조사

삼성전자

팬택

출시

2009. 7

2009. 7

특징

햅틱아몰레드
WCDMA(3G)
바(Bar)타입
3.5인치 액정
500만화소
블루투스
지상파DMB
멀티태스킹
MP3
이동식디스크
전자사전 기능
T맵네비게이션
햅틱UI 2.0
소음제거기능
디빅스(DivX)플레이어
근접센서
조도센서
가속도센서
 

큐브릭폰
WCDMA(3G)
바(Bar)타입
3.2인치 액정
300만화소
MicroSD(T-Flash)
블루투스
지상파DMB
멀티태스킹
MP3
전자사전 기능
T맵네비게이션
디빅스(DivX)플레이어
트루모션
근접센서
조도센서
가속도센서
BGP기능
PIP기능 

▷ PMP

동영상 보기에 가장 좋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것이 PMP(Portable Multimedia Player)다. 일반적으로 판매되는 화면 크기가 4.3인치인 만큼 영상을 볼 때 시원한 느낌이며, 지원되는 코덱도 다양해 타 단말기에 비해 사용법이 더 간단하다.

또한 요즘 나오는 PMP는 DMB 시청 기능을 기본으로 채택하고 있고, 동영상 재생 시간이 최소 5시간 이상이므로 장 시간 이용하기에 효과적이다.

Wi-Fi를 지원하는 제품도 다수 있어, 무선 신호가 잡히는 곳에서는 인터넷에 바로 접속할 수 있다. 하지만 휴대전화처럼 기간 통신망을 이용할 수는 없고 와이브로 역시 전국을 커버리지 하지는 않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을 이용할 수 없다는 점은 아쉽다.

PMP의 큰 크기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미니 PMP를 선택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요즘 잘나가는 제품으로는 아이리버의 피플 P35와 코원의 O2 등을 들 수 있다.

 

아이리버
P.ple P35

코원
O2

이미지

제조사

아이리버

코원

출시

2009. 3

2008. 10

특징

DMB PMP
인강 PMP
알케미칩셋
4.3인치 액정
480x272픽셀
2500mAh
무선인터넷
DMB수신
FM라디오
게임
Wi-Fi
G센서내장
풀브라우징
QBS음장
포토뷰어
MS오피스뷰어

DMB PMP
인강 PMP
다빈치칩셋
4.3인치 액정
480x272픽셀
DMB수신
전자사전(영한/한영사전)
메모리확장
이미지뷰어
텍스트뷰어
BBE


 

▷ MP3P

음악 듣는 것을 주된 기능으로 삼고 있는 MP3P가 최근 동영상 재생기로 거듭나고 있다. 액정 크기도 갈수록 커지고 있어 실제 MP3P가 PMP화 된 것 아니냐는 착각을 불러 일으키기도 한다. 물론 지원할 수 있는 코덱이 PMP보다 다양하지 않아 휴대폰처럼 별도의 인코딩을 거쳐야 하는 점은 단점이다.

MP3P 중 일부 제품은 게임 기능이나 사진파일 실행 기능 등도 지원하므로 혼자만의 재미가 아닌 타인과 함께 즐길 수 있는 부분도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인기를 끌고 있는 제품으로는 애플의 아이팟 터치 2세대, 삼성의 YP-Q2 등을 들 수 있다. 

 

애플
아이팟터치 2세대

삼성
YP-Q2

이미지

제조사

애플코리아

삼성전자

출시

2008. 9

2009. 4

특징

3.5인치 액정
터치스크린
MAC OS X
Wi-Fi지원
터치인터페이스
podcast
사진슬라이드쇼
Cover Flow
메모기능
주가,날씨 확인
내장스피커
Nike+iPod 지원 

2.4인치 액정
라디오
E-Book
음성녹음
재생속도조절
가사지원
FLAC
OGG
DNSe 3.0
이미지뷰어
게임
팟캐스트지원

▷ 전자사전

전자사전은 공부할 때만 사용한다? 그런 생각은 버려야 한다. 전자사전 역시 각종 컨버전스 기능 등이 추가되었기 때문에 멀티미디어 기기라 칭해도 무리가 없다.

화면 크기도 4.3인치 급이어서 PMP에 맞먹고 있고, 지원하는 동영상 코덱도 다양해지고 있기 때문에 일반 학생들이라면 그 어떤 제품과 견준다 할지라도 활용도가 떨어지지 않는다. 특히 DMB를 지원하는 제품들도 상당 수 있는 상황이다.

요즘 인기있는 제품으로는 아이리버의 D100, 에트리의 UM10B 등이 있다. 이중 에이트리 UM10B는 지상파 DMB를 지원한다.

 

아이리버
딕플 D100

에이트리
유딕 UM10B

이미지

제조사

아이리버

에이트리

출시

2009. 6

2007. 9

특징

컬러사전
활용옥편
고사성어
토익/토플
육성발음+TTS
자필인식
멀티태스킹
외장메모리
인터넷강의
동영상
MP3
FM라디오
E-BOOK
음성녹음

 

컬러사전
활용옥편
고사성어
토익/토플
TTS발음
자필인식
멀티태스킹
외장메모리
인터넷강의
지상파DMB
동영상
MP3
FM라디오
E-BOOK
음성녹음
플레쉬게임 

단말기 충전 문제는?

모바일 기기를 차량 등에서 이용하면서 가장 곤혹스러운 점은 바로 배터리 문제다. 아무리 우수한 기능을 이용한다 하더라도 총 10시간 차에서 보내야 하는데 절반 정도만 모바일 기기를 사용할 수 있다는 그 안타까움은 이루 말할 수 없다. 따라서 장시간 이동하는 사용자라면 반드시 단말기 충전기를 구비할 필요가 있다.

< Belkin의 AC Anywhere >

모바일 기기의 충전기는 일반 AC 전원을 사용하는 형태도 있겠지만 차량용 시거잭에 바로 연결해 사용할 수 있는 제품도 있다. 또한 가정에서 사용하는 일반 전원 콘센트처럼 차량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제품도 있으니 사전에 준비한다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모바일 기기 덕분에 더욱 즐거운 추석!

모바일 기기 몇 개 있다고 해서 장시간 진행되는 귀경/귀성길이 지루하지 않다거나 하지는 않을 것이다. 하지만 평소 못하던 숙제를 풀 듯 시간을 모바일 기기를 활용해 욕구를 충족한다면, 짧은 추석이 더욱 즐거워질 것이라 본다.

모바일 제품이라는 것이 1인을 위한 제품인 것처럼 느껴질 수는 있겠지만 내장 스피커가 일반화 되는 추세고, 차량용 보조 도구를 활용해 타인과 손쉽게 공유할 수 있으므로 이번 만큼은 더욱 알찬 연휴가 되지 않을까 싶다.

다나와 이진 기자 miffy@danaw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