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주변기기 업체 베스텍씨앤씨(www.bestechcnc.com)는 '가디언' 신제품에 생체지문인식 장치를 포함한 '가디언 NO.1'을 8월 중으로 출시한다고 밝혔다.

'가디언NO.2' 제품를 구매한 사용자의 경우 추가 옵션으로 구매할 수 있으며, 이후 '가디언 NO.1' 제품과 같이 출시될 '가디언 NO.3' 제품에도 옵션으로 구매해 쓸 수 있다.

가디언 제품에 적용된 지문인식장치 모듈은 UPEK(www.upek.com)사 제품이다. UPEK사는 보안 솔루션 업체에서 잘 알려진 기업으로 UPEK의 인증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가 세계 정상급 PC기업의 노트북, 외장하드 디스크 드라이브, USB 플래시 드라이브 외 다수 휴대폰기업의 휴대폰 등에 장착되고 있다.

베스텍은 '가디언' 제품에 적용된 UPEK의 지문인식장치 모듈을 1년간 공급하기로 독점 계약했다. 또한 현재 생체지문인식 장치를 컴퓨터 케이스에 적용해 특허(출원번호:10-2010-0050863)를 진행 중이다.  

지문인식장치에 사용된 프로그램은 UPEK에서 제공된 'Protecter Suite 2009'로 Windows를 기반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Windows XP, Vista, Windows7과 완벽한 호환이 가능하다.

지문인식장치의 주요 기능을 살펴보면 지문 스캔으로 컴퓨터 로그온을 할 수 있으며, 등록된 지문에 응용프로그램을 연결해 단축키와 같은 기능을 사용한다. 자주 방문하는 웹사이트를 암호뱅크에 등록해 ID/비밀번호를 따로 입력하지 않고 지문 스캔 만으로 로그인이 된다. 또한 프로그램 설치 후 자동 생성되는 퍼스널 세이브 폴더를 이용하여 파일 및 폴더 잠금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만큼 실생활에 유용한 기능들이 있다.

베스텍씨앤씨의 한 관계자는 "지문인식장치의 가격은 아직 미정이지만 대략적인 판매 가격은 1만원 후반대로 예상하며, 소비자의 주머니 사정을 고려하여 최대 판매금액은 2만원을 넘어서지 않을 것이다"라며, "아직까지 컴퓨터 사용시 개인 프라이버시 및 보안이 중요시되지 않고 있지만 앞으로 개인 프라이버시 및 보안이 대두될 경우 가디언 제품에 사용된 지문인식장치는 실사용자들에게 많은 파급효과를 가져올 것이다"라고 전했다.

IT조선 홍진욱 기자 honga@chosunbiz.com
상품전문 뉴스 채널 <IT조선(it.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