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조선은 인기 뉴스 키워드를 통해 하루의 이슈를 점검하는 [어제의 IT키워드] 코너를 운영합니다. 숨가쁘게 변하는 최신 ICT 트렌드를 기사와 키워드로 차분하게 되돌아보는 코너입니다. / 편집자 주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 / IT조선 DB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 / IT조선 DB
22일 IT조선을 찾은 네티즌이 가장 많이 관심을 가졌던 키워드는 AI프로세서·스타벅스 플래너·스마트 영어 학습기·캠리vs그랜저 등이었습니다.

스마트폰에서 두뇌 역할을 하는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가 인공지능(AI) 기능을 만났습니다. 애플을 시작으로 화웨이와 인텔, 구글, 퀄컴 등 글로벌 IT 기업을 비롯해 신생 스타트업까지 앞다퉈 관련 기술을 개발하고 있는데요.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 리서치에 따르면 2018년부터 AI 칩셋을 탑재한 스마트폰이 늘어나고, 2020년에는 전체 스마트폰 중 35%에 달하는 5억대 이상의 스마트폰이 AI 칩셋을 탑재할 전망입니다. 글로벌 IT 기업이 AP에 AI 기능을 탑재하는 것은 모바일 AP가 자체적으로 학습해 개인정보 유출에 따른 위험을 배제하기 위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스타벅스는 '스타벅스와 함께하는 다채로운 일상'을 주제로 2018년 플래너를 소개했습니다. 자연의 아름다움에서 영감을 받은 다섯가지 색상을 적용한 점이 특징이다. 이 다섯가지 색상은 따사로운 아침 햇빛을 닮은 '멜로우 샤인', 흐드러진 꽃잎을 표현한 '블루밍 페탈', 상쾌한 오후 뭉게구름 같은 '미스틱 클라우드', 로맨틱한 노을을 연상시키는 '선셋 블러쉬', 한밤 중 올려다 본 짙은 밤하늘을 닮은 '미드나잇 스카이' 등인데요. 올해부터는 스타벅스 플래너에 동일 색상의 전용 파우치를 함께 제공합니다. 2018년도 스타벅스 플래너는 10월 27일부터 12월 31일까지 e-프리퀀시를 통해 '토피 넛 크런치 라떼' 등 크리스마스 시즌 음료 3잔을 포함해 총 17잔의 음료를 구매하고, e-스티커를 모아 e-프리퀀시를 완성하면 됩니다. 언제나 그렇듯 선착순(소진시까지)으로 증정되죠. 물론 권당 3만2500원으로 별도 구매도 가능합니다.

국제화 시대에 영어는 꼭 배워야 하는 필수요소로 자리잡은지 오래입니다. 그만큼 영유아 때부터 영어공부에 대한 관심도 높은데요. '스퀘어 판다'는 생후 18개월 이상의 영유아부터 초등학교를 앞둔 아이들이 영어 단어와 놀면서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학습 기구입니다. 애플 아이패드 또는 안드로이드 기반 태블릿 기기와 스퀘어 판다 '플레이 세트'만 있으면 집에서도 똑소리 나는 기초 영어 공부가 가능하니다. 태블릿과 연결되는 '플레이 세트'와 플레이 세트의 슬롯에 꽂는 알파벳 모양의 '스마트 레터'로 구성됩니다. 스퀘어 판다 전용 앱은 무료 제공되는데요. 이 앱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플레이 세트의 전원을 켜서 연결되어야만 작동합니다. 아이들이 쉽게 질리지 않도록 앱마다 다양한 내용과 콘텐츠를 다루고 있고, 앱마다 적정 연령대가 달라 아이의 연령에 맞춰 단계별 학습도 가능합니다.가격은 18만7000원입니다. 출시 기념으로 지금 20% 할인한다고 하네요.

도요타는 신형 캠리를 공식 출시했습니다. 신형의 슬로건은 '와일드 하이브리드'인데, 도요타가 하이브리드에 어떤 기대를 걸고 있는지가 눈에 보이는 듯합니다. 실제 하이브리드카는 디젤 게이트 이후 소비자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가솔린 이상의 정숙성을 확보하고, 디젤에 버금가는 효율을 갖췄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하이브리드 세단은 바로 현대차의 그랜저 하이브리드입니다. 지난 3월 출시 이후 1만1661대를 기록 중입니다. 2017년 9월 누적판매 기준 그랜저 제품군은 10만4246대(HG포함)이 팔려나갔는데, 이중 하이브리드 비중은 10% 쯤입니다. 도요타 캠리 하이브리드는 올해 9월까지 판매된 캠리 제품군 4033대 가운데, 1889대로 46.8%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만 놓고 본다면 캠리 하이브리드가 대표성이 큰 셈입니다. 또 올해 그랜저 대비 캠리 판매량은 4%에도 미치지 못하지만 하이브리브 판매량은 그랜저의 16.2%에 달합니다. 다시 말해 캠리 경쟁력이 하이브리드에 있어서 만큼은 상당하다는 뜻인데요. 캠리가 그랜저를 하이브리드 라이벌로 설정한 배경이 되고 있습니다.

◆ 인공지능 심는 스마트폰 두뇌…IT기업 기술개발 한창

글로벌 AP 업계, AI 프로세서로 승부수 띄운다

◆ 우물쭈물 하다간 금방 동나요…스타벅스 2018년 플래너 공개

스타벅스, 2018년도 플래너 소개…다섯가지색으로 구성

◆ 우리 아이 영어박사 되는 건 시간문제…영어 학습기 스퀘어 판다

[막동리뷰] 태블릿과 스마트하게 즐기는 영어 학습기 '스퀘어 판다'
[막동리뷰] 가상화폐, 채굴 현장 가보니
[막동리뷰] iOS11 아이폰의 신기능 이용해 직접 촬영한 iOS11의 5가지 특징

◆ 그랜저 하이브리드 노리는 캠리 하이브리드…믿을 구석은 '기술력'

[맞수 열전] 현대차 그랜저 vs 도요타 캠리, 하이드리드 세단 지존은?
[맞수 열전] 수입 프리미엄 세단의 자존심 대결…BMW 5시리즈 vs 벤츠 E클래스
[맞수 열전] 현대차 쏘나타 vs 르노삼성 SM6…대표 중형 '나야 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