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조선은 인기 뉴스 키워드를 통해 하루의 이슈를 점검하는 '어제의 IT키워드' 코너를 운영합니다. 숨 가쁘게 변하는 최신 ICT 트렌드를 기사와 키워드로 차분하게 되돌아보는 코너입니다. [편집자 주]

21일 IT조선을 찾은 네티즌이 가장 많이 관심을 가졌던 키워드는 '제네시스 G70', '삼성 80주년', '자율주행차 올스톱', '아우디폭스바겐 재시동' 등이었습니다.

제네시스 신형 G70. / 제네시스 제공
제네시스 신형 G70. / 제네시스 제공
현대차가 외산 차에 맞서 자신 있게 선보인 제네시스 'G70'의 지난 2월 국내 판매량이 'BMW 3' 시리즈와 '메르세데스-벤츠 C클래스'에 뒤진 것으로 나타나 체면을 구겼습니다.

제네시스 G70은 현대차가 글로벌 시장에서 BMW3 시리즈와 벤츠 C클래스를 직접 겨냥해 선보인 전략 차종입니다. 이번 국내 시장에서의 판매 부진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는 게 업계의 설명입니다.

업계는 제네시스 G70이 경쟁에서 뒤처진 이유로 '브랜드 가치'를 꼽았습니다. 고급 차일수록 상품성과 성능에 대한 체감 정도가 브랜드에 좌우되는 경향이 강한데, G70은 BMW나 벤츠의 브랜드 가치를 뛰어넘기에 부족했다는 평입니다. 이에 현대자동차는 제네시스 SUV 신차 'GV80'을 최대한 빨리 선보여 브랜드 및 라인업을 강화한다는 방침입니다.

22일 창립 80주년을 맞는 삼성그룹의 표정이 밝지만은 않습니다. 중요한 기념일인데도 불구하고 별도의 행사도 없이 조용히 지낼 전망입니다. 다음날 열리는 삼성전자 주주총회에도 이재용 부회장이 참석하지 않을 것으로 알려지면서 분위기는 더욱 가라앉은 상태입니다.

삼성그룹 관계자에 따르면 이건희 회장이 와병 중인 데다, 이재용 부회장이 대법원 상고심을 앞둔 상황에서 눈에 띄는 행보를 최대한 줄이기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 재계에서는 대법원 상고심 판결이 나오지 않은 상황인 데다, 여론이 아직 좋지 못한 상황에서 이재용 부회장의 빠른 경영 일선 복귀는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우버의 자율주행차가 인명 사고를 낸 여파가 일파만파로 확대된 하루였습니다.

이날 도요타자동차가 미국에서 진행 중인 모든 자율주행 시험을 잠정 중단하기로 했습니다. 도요타 북미법인은 "이번 보행자 사망사고는 자율주행 테스트 직원에게 감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미국 캘리포니아주와 미시간주에서 진행 중인 모든 자율주행 시험을 중단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시험 중단에 들어간 도요타 자율주행차의 규모는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도요타 역시 미래 모빌리티 일환으로 활발하게 자율주행 시험과 기술 개발에 나섰던 만큼 상당한 숫자의 도요타 자율주행차가 도로 위를 다니고 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배기가스 배출 조작으로 국내외에서 곤욕을 치른 아우디폭스바겐이 총괄 사장이 직접 나서는 미디어 간담회를 4월 6일 개최, 새로운 마케팅, 서비스 전략을 알릴 계획입니다. 1년 6개월이 넘도록 개점휴업 상태였던 폭스바겐과 아우디 브랜드에 대한 '재시동' 선언인 셈입니다.

특히 이번 간담회는 '한국 신뢰회복 플랜'으로 불리는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밑바닥까지 추락한 폭스바겐, 아우디 브랜드의 신뢰 향상을 위한 계획과 양질의 서비스, 딜러와의 협업, 새로운 판매 제품 등이 담겨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수입차 업계에서는 아우디폭스바겐이 단순 판매 전략뿐 아니라 파격적인 사업 계획을 새롭게 발표할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습니다.


◆ 프리미엄 시장 노린 제네시스 G70…안방서 체면 구겨
제네시스 G70 진검승부?...BMW 3시리즈·벤츠 C클래스보다 안팔려
싼타페·투싼으로 확대되는 H트랙…제네시스 어쩌나
'제네시스 EQ900 넘는다' 기아차 신형 K9 이미지 최초공개…4월 출시
BMW 520d보다 비싼 제네시스 G80 디젤…경쟁력 있나?


◆'창립 80주년' 맞은 삼성...생일 못치른다

삼성, 총수 등장 없이 80주년·액면분할 주총 치른다
초록 노트 대신 갤노트8 든 이재용 부회장의 평창행 무산?…다스 대납 등 악재로 일정 불투명
이재용 석방에 '삼성 불매' 조짐…"기업 잘못, 제품 연결 NO" 비판도
이재용 집행유예 외신 반응…"경영공백 끝" vs "관대한 판결"


◆ 우버 자율주행차 인명사고...얼어붙은 자율차 업계

도요타도 자율주행 시험 '올스톱'…우버 사고 여파
[해설] 자율주행차 사고의 책임은 누구한테 있나
애플 자율주행차 45대…GM 다음으로 많아
우버 자율주행차 첫 보행자 사망사고...주행 시험 중단


◆ 1년반 동안 개점휴업....아우디폭스바겐, 기지개 켜나

아우디폭스바겐 '재시동'...4월 6일 간담회 개최
아우디, e-모빌리티 개발에 52조 투자한다
폭스바겐, 2018년 SUV 대공세...신차 8종 쏟아낸다
[제네바 2018] 마티아스 뮐러 폭스바겐그룹 회장 "한국시장 신뢰회복이 우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