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필립모리스는 23일 전자담배 기기 ‘아이코스(IQOS)’ 신제품 2종을 기자간담회를 통해 공식 선보였다.

아이코스3, 아이코스3 멀티 소개 영상. / 촬영·편집=김형원 기자

아이코스3. / 김형원 기자
아이코스3. / 김형원 기자
공개된 신제품은 ‘아이코스3’와 ‘아이코스3 멀티’다. 아이코스3는 기존 아이코스 대비 홀더 충전 시간이 40초쯤 빨라진 것이 특징이다. 또, 옆으로 홀더를 빼는 ‘사이드 오프닝’ 디자인을 채택해 기기 크기를 줄였다. 또 쉘(Shell) 디자인을 적용해 포켓 충전기의 내구성을 강화했다.

아이코스3. / 김형원 기자
아이코스3. / 김형원 기자
아이코스3 멀티는 아이코스 사용자가 가장 많이 요구해 온 ‘연속 사용’ 기능을 개선한 제품이다. 1회당 최대 6분 혹은 14모금, 연속 사용은 10회까지 가능하다. 일체형으로 디자인된 아이코스3 멀티의 무게는 50그램이다.

한국필립모리스에 따르면 아이코스3 멀티 연속 사용 시간은 최대 60분이며, 경쟁사 동급 제품 대비 70%쯤 더 사용 시간이 길다.

아이코스3와 멀티에는 ‘이지 클리너’가 동봉된다. 이지 클리너는 블레이드 손상을 방지하는 동시에 쉽게 홀더 내부를 청소할 수 있는 도구다.

아이코스3 멀티. / 김형원 기자
아이코스3 멀티. / 김형원 기자
새 아이코스는 다채로운 색상으로 판매되는 것이 특징이다. 니콜라스 리켓 한국필립모리스 전무는 "500가지 색상 조합으로 자신만의 제품을 만들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국필립모리스는 아이코스3와 멀티를 11월 7일부터 아이코스 홈페이지를 통해 예약 판매를 시작한다. 11월 15일부터는 전국 아이코스 매장과 일렉트로마트에서 판매가 시작된다. 12월에는 편의점으로 판매가 확대된다.

정일우 한국필립모리스 대표는 "11월 15일부터 한국·스위스·이탈리아·일본 등 세계 6개국에서 동시 판매된다"고 말했다.

아이코스3와 아이코스3 멀티의 가격은 각각 13만원, 11만원이다. 여기에 한국필립모리스가 제공하는 구매코드를 적용하면 9만9000원과 7만9000원으로 할인된다. 코드는 홈페이지에서 회원 가입하는 것만으로 얻을 수 있어 실질적인 가격은 코드 적용 할인가가 될 전망이다.

아이코스3 가격이 멀티 가격보다 높은 이유에 대해 정일우 대표는 "아이코스3는 홀더와 차저로 분리돼 있고 각각 다른 배터리 기술이 적용된 제품이다"며 "크기가 작은 홀더의 배터리를 제어하는 기술이 훨씬 어렵고 제조원가 역시 비싸다"고 답했다.

한국필립모리스는 ‘아이코스 케어 프리미엄’이라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 프로그램은 아이코스 기기가 고장 나면 새 기기로 무상교환해 주는 것으로, 월 1500원을 지불하면 이용할 수 있다. 회사는 ‘아이코스 온(ON)’이라는 월정액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월 1만2300원을 지불하면 아이코스3 기기와 케어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다. 아이코스3 멀티까지 제공되는 프로그램은 월 1만4900원이다.

회사는 원활한 케어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12월까지 국내 서비스 센터 수를 기존 290개에서 500개로 늘리겠다고 밝혔다.

정일우 한국필립모리스 대표(왼쪽), 니콜라스 리켓 한국필립모리스 전무. / 김형원 기자
정일우 한국필립모리스 대표(왼쪽), 니콜라스 리켓 한국필립모리스 전무. / 김형원 기자
정일우 한국필립모리스 대표는 "필립모리스는 ‘담배 연기 없는 미래’ 비전 달성을 위해 혁신적인 제품의 연구와 개발에 지난 15년간 5조원 이상을 투자했다"며 "아이코스3와 멀티는 불로 태우는 일반 담배보다 더 나은 대체 제품으로의 전환을 도울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국필립모리스에 따르면 현재 국내 아이코스 이용자는 110만명 이상이다. 아이코스는 국내 담배시장에서 8%의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으며, 전자담배 부문에서는 1위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아이코스는 담배 대비 유해물질 배출량이 평균 90%쯤 적은 것이 특징이다. 한국필립모리스는 실험을 통해 아이코스가 일반 담배 대비 폐암 발병률과 개채당 암종 수가 줄어드는 것을 입증했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