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포털 내 지식검색 서비스 팁(Tip)이 3월 부로 종료된다. 팁은 네이버 지식인과 유사한 서비스다. 이용자끼리 서로 질문과 답변을 주고 받을 수 있다. 카카오가 포털 다음 기반 서비스 대신 카카오톡 중심 모바일 서비스에 힘을 주는 모양새다.

./ 포털 다음 팁 서비스 화면 갈무리
./ 포털 다음 팁 서비스 화면 갈무리
20일 카카오는 오는 3월31일부로 팁 서비스를 종료하겠다고 공지했다. 서비스 종료 이후인 4월 1일부터 3개월 간 데이터 백업기능을 제공한다. 백업 대상은 직접 작성한 질문과 답변, 오픈지식에 포함된 글과 이미지 등이다.

팁 서비스는 2014년 9월부터 시작했다. 이용자가 질문을 올리면 다른 이용자가 이에 답할 수 있는 커뮤니티형 서비스다. 활발하게 답변한 이용자에게는 장학금이라는 보상을 지급해 이용자 활동을 촉진했다. 다만 장학금 서비스는 지난해 12월31일 부로 이미 종료됐다.

카카오 관계자는 "카카오톡#검색, 다음 검색, 카카오미니 등 검색채널이 다양화돼 서비스를 종료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앞서 카카오는 포털 다음에 힘을 빼고 카카오톡 서비스에 집중하는 행보를 보이고 있다. PC 중심 웹 서비스에서 모바일 기반 서비스로 인터넷 환경이 급변하면서다. 카카오톡 월 활성사용자 수만 4200만명 이상이다.

지난해 스토리펀딩, 블로그뉴스, 아고라 등 포털 다음 기반 서비스를 연이어 종료했다. 또한 포털 다음 메일 이외에 카카오톡에서만 이용할 수 있는 카카오 메일을 별도 출시하는 등 카카오톡 중심 생태계를 강화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