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 스마트 디바이스 전문 스타트업 아이콘에이아이(ICON.AI)가 25일 글로벌 프리미엄 오디오 브랜드 하만 카돈(Harman Kardon)의 오디오 기술을 접목한 신개념 스마트 메이크업 거울 제품 ‘Z미러(Zmirror)’의 정식 제품을 선보였다.

지난 1월 CES 2020에서 시제품을 처음 공개하고 CES 혁신상(CES 2020 Innovation Award)을 받은 이 제품은 메이크업용 탁상 거울에 아마존 알렉사(Amazon Alexa) 음성 비서 기능을 갖춘 AI 스피커를 통합한 것이 특징이다.

아이콘에이아이 스마트 메이크업 거울 ‘Z미러’ / 아이콘에이아이
아이콘에이아이 스마트 메이크업 거울 ‘Z미러’ / 아이콘에이아이
특히, CES에서 처음 공개한 시제품이 단순 AI 음성 비서 기능만 제공하는 것과 달리, 이번 정식 제품은 하만 인터내셔널과의 협업을 통해 풍부하고 생생한 고품질의 사운드까지 제공하는 다기능 스마트 디바이스로 거듭남으로써 다른 제품과 차별화를 꾀했다.

이 제품은 거울 기능을 겸하는 7인치 크기의 HD 터치 스크린 디스플레이에 음성 제어 및 모션 센서에 반응하는 LED 링 라이트를 탑재했다. 사용자의 얼굴에 대한 고급 피부분석 기능과 다색 무드 램프 등의 기능을 제공하며, 블루투스 및 와이파이 무선 연결을 지원한다.

알렉사 기반 AI 스피커 제품에서 지원 및 제공하는 정보 검색, 일정 확인 및 수정, 스마트홈 제어 등 각종 AI 비서 기능도 대부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이 제품은 2021년 1분기에부처 출하할 예정이며, 일반 소매 시장에서는 2분기에 출시 예정이다.

죠니 윌리암스(Johnny Williams) 하만 인터내셔녈 임베디드 오디오 부문 GM 겸 부사장은 "Z미러에를 통해 아이콘에이아이 팀과 함께 일하게되어 매우 기쁘다"라며 "하만은 전 세계 소비자에게 최고 품질의 청취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아이콘에이아이가 수행하는 혁신적인 작업이 우리 기술과 완벽하게 부합한다고 생각한다"라고 전했다.

신민영 아이콘에이아이 CEO 겸 디자인 디렉터는 "하만 카돈을 통해 혁신적인 차세대 스마트 미러 제품인 Z미러의 음질 및 고유 한 사용자 경험을 완전히 새로운 수준으로 향상시킬 수 있었다"라며 "하만 인터내셔널과 같은 혁신적이고 세계적인 회사와의 장기적인 파트너십은 테크 스타트업으로서 절호의 기회다. 2021년 더욱 완전하고 새로운 제품으로 시장을 공략하겠다"라고 밝혔다.

최용석 기자 redpriest@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