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만은 차 내 경험을 확장하는 새로운 기술들을 공개했다. 게임과 영상촬영, 쌍방향 콘텐츠 등을 내 차 안에서 즐길 수 있는 솔루션들이다.

하만 ExP 기술 솔루션 / 하만
하만 ExP 기술 솔루션 / 하만
하만은 CES 2021에 앞서 진행된 온라인 쇼케이스 행사 ‘하만 익스플로어 2021’에서 새로운 ‘하만 ExP’ 기술 솔루션들을 7일 선보였다.

‘하만 ExP’ 기술 솔루션은 회사가 광범위한 소비자 조사를 통해 오늘날 자동차 실내공간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와 불편 사항들을 조사, 세 가지 새로운 차 내 소비자 경험을 제공하도록 개발한 것이 특징이다.

새로운 기술 컨셉트는 게이밍 인텐스 맥스, 크리에이터 스튜디오, 드라이브-라이브 콘서트 등 세 가지 기능을 지원한다. 이를 위해 하만은 고유의 컴퓨팅 플랫폼을 비롯해 하만 이그나이트 서비스 딜리버리 플랫폼(SDP), 브랜디드 카오디오 및 음향 기술, 하만 OTA, 하만 이그나이트 스토어, 최신 OLED, QLED, LCD 디스플레이 기술 등 하만의 최신 기술 솔루션들을 종합했다.

하만 ExP 게이밍 인텐스 맥스 솔루션 / 하만
하만 ExP 게이밍 인텐스 맥스 솔루션 / 하만
하만 ExP 게이밍 인텐스 맥스 솔루션은 하만의 확장형 컴퓨트 플랫폼, 5G TCU 및 이그나이트 서비스 딜리버리 플랫폼을 활용하여 빠르고 몰입감 있는 게임 환경을 제공한다. 여기에 에어컨 및 노면 소음과 뒷좌석 탑승자의 소리 등 차 내 소음들을 제거해주는 ‘클리어챗’ 기능을 지원한다. 또 하만의 차량 내 커뮤니케이션 ICC 등으로 명확한 양방향 통신을 보장한다.

동시에 고음질 사운드, 통합형 헤드레스트 스피커, 고급 햅틱 기술, 그리고 고해상도의 OLED 및 QLED 디스플레이 등으로 게임에 완전히 몰입할 수 있는 차 내 환경을 조성한다.

하만 ExP 크리에이터 스튜디오 / 하만
하만 ExP 크리에이터 스튜디오 / 하만
하만 ExP 크리에이터 스튜디오는 프로 레코딩 스튜디오 기능, 사용자 친화적인 비디오 설정, 스티어링 휠의 컨트롤을 통한 콘텐츠 편집 기능, 자동 배경 소음 감소 기능 등을 제공한다. 최근 소비자들이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 더 많은 장소를 찾고 있는 것에 착안, 차를 창의적인 공간으로 탈바꿈 시키고자 했다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하만 ExP 크리에이터 스튜디오는 다양한 기술과 서비스를 활용, 창작의 한계를 없앤 것이 특징이다. 하만의 퍼스널 오디오 헤드레스트 같은 솔루션들은 최적의 오디오 밸런스를 위해 오디오 레벨을 자동으로 조절한다. 여러 대의 카메라가 머리의 움직임과 활동에 따라 최상의 앵글을 잡는 동안 실내 조명은 최적의 모드로 설정된다. 콘텐츠가 완성되면 가상의 비서 서비스는 영상에 제목과 커버 이미지를 제공하는 등 콘텐츠 퍼블리싱을 위한 툴을 지원한다.

하만 ExP 드라이브-라이브 콘서트 솔루션 / 하만
하만 ExP 드라이브-라이브 콘서트 솔루션 / 하만
하만 ExP 드라이브-라이브 콘서트 솔루션은 멀리 떨어져 있거나 사회적 거리두기 중인 ‘콘서트고어(concertgoer)’가 자동차 안에서 편하게 콘서트장, 아티스트 그리고 음악과 직접 소통할 수 있도록 한다. 아티스트 역시 실시간으로 팬들과 소통할 수 있다.

차 내부에서는 스티어링 휠이 접혀 쇼를 즐길 수 있는 더 많은 공간이 확보되며, 메인 디스플레이가 확장돼 인상적인 비주얼을 제공한다. 동시에 헤드레스트가 자동으로 앞으로 이동하여 몰입형 오디오를 제공한다. 차량 내 조명 역시 음악과 동기화되고 통합형 차량 플랫폼을 통해 콘서트 경험을 완전히 개인 맞춤화할 수 있다. 외부에서는 후면 디스플레이와 외부 스피커가 움직여 음악이 청중을 감동시킬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크리스천 소봇카 하만 오토모티브 사업부장 부사장은 "하만은 자동차가 단순히 이동수단이 아닌 인간의 삶을 위한 것이라고 믿는다"며 "새로운 ‘하만 ExP’를 통해 자동차는 소비자가 원하는 경험을 제공하고 마법과 같은 순간을 즐길 수 있는 ‘제 3의 생활 공간’으로 바뀌고 있다"고 말했다.

안효문 기자 yomun@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