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가 차세대 운영체제인 ‘윈도11’을 정식으로 출시했다. 예상보다 다소 일찍 출시된 윈도11을 당장 업그레이드하는 것이 좋다는 의견과 일단 지켜보고 업그레이드를 결정해도 늦지 않다는 의견이 공존하는 상황이다.

현재는 개인의 상황에 따라 구버전을 사용한다면 윈도10으로 업데이트한 후 다시 윈도11을 설치해야 한다. 하지만 윈도11에서 지원하지 않는 구형 CPU 때문에 곤란을 겪기도 한다.

더버지는 7일(현지시각) 구형 CPU에 드라이브를 다시 포맷하거나 파일을 지우거나 ISO를 외부 USB 드라이브에 만들 필요 없이 윈도11을 설치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했다.

◇ 윈도11 ISO 다운로드

마이크로소프트 페이지에서 윈도11 디스크 이미지(ISO) 다운로드가 보일 때까지 화면을 내린다. 다운로드 선택 드롭다운을 열고 윈도11을 선택한다.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고 아래에 표시되는 드롭다운에서 제품 언어를 선택하고 확인을 누른 다음 64비트 다운로드를 선택해 내려받기를 시작한다. 약 5.1GB 용량의 이미지를 다운로드하는 동안 레지스트리 편집을 진행한다.

◇ CPU 검사를 우회하도록 윈도 레지스트리 편집

윈도우 하단 시작에 ‘regedit’를 입력하면 레지스트리 편집창이 뜬다.

레지스트리 편집창에서 ComputerHKEY_LOCAL_MACHINESYSTEMSetupMoSetup를 입력하거나 HKEY_LOCAL_MACHINE → SYSTEM → Setup → MoSetup로 이동한다.

오른쪽 마우스에서 새로만들기 → DWORD(32비트) 값을 선택한다.

새로 추가된 것을 선택해 값 이름에 ‘AllowUpgradesWithUnsupportedTPMOrCPU’라고 입력하고, 값 데이터 필드에 1을 입력 후 확인을 눌러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닫는다.

◇ 윈도11 디스크 이미지(ISO) 설치하기

레지스트리 편집도 끝났다면, 윈도11 디스크 이미지(ISO) 다운로드가 완료됐는지 확인한다. 윈도 탐색기에서 다운로드받은 파일을 찾아 더블 클릭으로 설치를 진행하면 윈도11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

하순명 기자 kidsfocal@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