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안 탄 레노버 아시아 태평양 지역 게이밍 총괄
"게이밍 노트북 품질은 사용자 피드백이 결정한다"
"게이밍 PC브랜드 ‘레노버 리전’ 게이밍 PC브랜드 톱3 자신감"

최근 게이밍 노트북 시장의 성장이 눈에 띈다. 특정 소비층을 대상으로 삼았던 게이밍 노트북이 게이머는 물론 크리에이터, 일반 소비자들까지 사용 반경이 넓어지고 있다.
PC 기업들은 이 시장의 점유율 확보를 위해 저마다의 차별화 전략을 펼치고 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반가운 상황이다. 제품 선택의 폭이 한층 넓어졌기 때문이다.

게이밍 노트북 시장에서 괄목할만한 성장세를 보이는 업체가 있다. 발열 관리 시스템, AI 엔진 등의 독자 기술 등으로 차별한 제품을 내놓고 있는 레노버다. 이안 탄(Ian Tan) 레노버 아시아·태평양(이하 아태) 지역 게이밍 총괄에게 게이밍 시장의 전망과 레노버의 전략을 들어봤다.

이안 탄 레노버 아태 지역 게이밍 총괄 / 한국레노버
이안 탄 레노버 아태 지역 게이밍 총괄 / 한국레노버
Q. 게이밍 노트북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데, 이유는 무엇인가?

틈새 시장이던 게이밍 노트북이 현재는 여러 마켓에서 전체 소비자 노트북 시장의 20%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성장했다. 소비자들 입장에서 보면 게임 및 e스포츠 경기에서 막강한 퍼포먼스를 발휘함은 물론 업무, 교육 등 다양한 환경에서도 장소 구애 없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을 깨달았기 때문이다.

레노버 제품만 보더라도 게이밍 노트북 ‘리전 시리즈’의 아태 지역 판매량이 지난 3년 동안 2배 이상 늘었다. 리전은 2016년 런칭한 신생 브랜드지만 아태 시장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게이밍 노트북 브랜드 중 하나로, 대다수 시장에서 3위 브랜드 안에 들고 있다.

Q. 게이밍 노트북은 CPU, GPU 사양이 높은 노트북 정도로 아는 경우가 많다. 정확히 게이밍 노트북이라고 구분 지을 수 있는 기준이 있나?

성능 측면에서는 점차 상향 평준화 되고 있어 사용자 입장에서는 수치만으로 제품의 차별점을 찾기가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다. 가령 동일한 CPU를 장착했더라도 그 외의 요소들로 인해 실제 발휘되는 퍼포먼스는 확연히 달라진다.

그래픽카드에 공급되는 최대 전력량을 뜻하는 TGP(Total Graphic Power)를 예로 들면 동일한 사양의 그래픽카드라도 TGP 값이 높을 수록 우수한 성능을 발휘한다. 레노버의 경우 이 TGP 값을 높인 6세대 리전을 지난해 출시했다.

발열 관리 기능도 게이밍 노트북으로 부를 수 있는 중요한 요소다. TDP(Thermal Design Power)는 CPU와 GPU의 W(와트) 값이지만 열을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수치이기도 하다. 가령 레노버 리전 7세대는 높은 TDP 값으로 안정적인 퍼포먼스를 유지하도록 돕는다. 이를 가능토록 한 기술이 ‘리전 콜드프론트 4.0’과 ‘리전 AI엔진’이다.

Q. 게이밍 노트북이라고 하면 디스플레이 성능도 중요한 것으로 알고 있다.

노트북 디스플레이의 높은 주사율과 색 정확도에 대한 게이머들의 니즈가 있다. 이에, 레노버는 16인치, 16:10 비율의 패널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이번 7세대 플래그십 모델인 리전 7i의 경우 165Hz부터 최대 240Hz까지 가변 주사율을 지원하는 혁신적인 16인치 WQXGA 디스플레이를 갖춘 게이밍 노트북이다.

Q. 게이밍 노트북 리전 시리즈의 전략은 무엇인가?

레노버는 시장에서 강력한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리전 PC의 포트폴리오를 심플하게 유지하면서도 생태계 확장을 위해 새로운 리전 액세서리와 모니터를 소개해왔다.

또 리전 제품군 안에서도 다양한 시도를 지속해왔다. 6세대 리전에서 화이트 색상의 게이밍 노트북을 선보이며 게이머들의 취향을 공략했고, 이번 7세대 리전에서는 날렵하고 슬림한 디자인의 리전 슬림 7i를 통해 게이머뿐 아니라 이동 작업이 많은 크리에이들도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레노버 게이밍 노트북 ‘리전 7i’ / 한국레노버
레노버 게이밍 노트북 ‘리전 7i’ / 한국레노버
Q. 레노버 제품의 차별화 요소가 있다면?

레노버는 항상 사용자의 피드백에서부터 시작한다. 레노버는 매년 고객들의 피드백 수렴에 많은 시간을 시간을 투자하고 있으며, 이는 제품 디자인에 있어서도 많은 도움이 된다. 조직 내부적으로 원하는 방향이 있을지라도 레노버 연구팀은 고객과 소통을 통해 그 방향성이 옳은 방향인지 항상 점검할 것이다.

또한 레노버는 어디에나 들고 다닐 수 있도록 세련되면서도 미니멀하게 제품을 디자인하는 한편, 더 많은 작업량을 소화할 수 있도록 보다 강력한 성능을 구현한다. 레노버 리전의 모토가 ‘세련된 외관, 거침없는 내부(Stylish Outside. Savage Inside)’인 이유다.

여기에 더해 레노버는 전 세계 여러 시장에서 24시간 기술 지원 서비스 ‘프리미엄 케어’ 및 리전 장치 맞춤 고급 기술 지원 ‘리전 얼티밋 서포트(한국은 추후 서비스 예정)’와 같은 프로그램을 통해 고객이 최고의 서비스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보장한다.

Q. 한국시장에서의 레노버는?

한국은 아태 지역에서도 중요한 시장 중 하나다. 레노버 리전은 소비자 지향적인 비즈니스 및 우수한 제품 성능으로 매년 눈에 띄는 성장을 보이고 있다. 특히 지난해 한국의 PC 출하량이 10년만에 처음으로 600만대를 넘는 호황을 누린만큼 한국 PC 시장에서 레노버는 앞으로도 엄청난 성장을 거듭할 것으로 기대한다.

Q. 한국 고객을 위한 레노버만의 차별화 된 서비스가 있나?

전자 기기나 게이밍 PC에 대한 안목이 높은 한국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제품의 우수성을 소구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과제다. 이에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적인 업그레이드 외에도 프리미엄 케어, ADP(파손보증서비스) 등 사후 관리 서비스를 통해 프리미엄PC 경험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레노버는 한국 시장에서 1위 게이밍 브랜드가 되는 것이 목표다. 이를 위해 고객들의 피드백을 더 많이 받아 레노버 리전이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수 있는 데 집중할 것이다.

조상록 기자 jsrok@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