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에 대해 친환경, 사회적 책임, 투명 경영이 강력히 요구되고 있다. 기업은 이러한 요구 이상의 가치를 실현하는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경영을 필수적으로 도입해야 하는 상황에 놓여있다. 특히 복잡한 공급망 사슬 구조를 가진 이커머스 시장에서 그 요구가 더욱 크다.

8월 3일 ‘2022 온라인유통산업 제 3회 웨비나'가 진행된다. / IT조선 DB
8월 3일 ‘2022 온라인유통산업 제 3회 웨비나'가 진행된다. / IT조선 DB
8월 3일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온라인으로 진행하는 ‘2022 온라인유통산업 제 3회 웨비나'에서는 ‘온라인 유통산업에서의 ESG 경영’을 주제로 이커머스 기업의 ESG 경영 전략을 집중적으로 다룬다.

IT조선과 한국온라인쇼핑협회, 한국유통학회가 주최하는 이번 웨비나는 한국온라인쇼핑협회와 테크잼연구소 유튜브를 통해 동시 중계한다.

이번 웨비나는 한국온라인유통연구소 이동일 수석연구위원(세종대 교수)의 인사말로 포문을 연다. 이어서 숙명여자대학교 서용구 교수, 동반성장위원회 ESG 운영위원 김세훈 박사가 발표자로 나선다. 이동일 수석연구위원의 진행으로 패널토의도 진행한다. 패널토의에는 앞서 발표한 서용구 교수, 김세훈 박사가 참여한다.

서용구 교수는 ‘이커머스 기업과 ESG 경영’이라는 제목으로 발표한다. 전세계적으로 ESG 경영이 기업의 필수 가치가 되고 있는 가운데, 이커머스 기업들이 현시점에서 ESG 경영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지를 살펴본다.

서용구 교수는 "수많은 기업들이 ESG 경영을 필수로 도입하고 있지만 ESG가 반드시 환경을 지킬 수 있다는 부분에 대해서는 다시 생각해봐야 한다"며 "아마존, 월마트, 쿠팡, 이마트 등 미래 이커머스 트렌드를 이끌고 있는 유통기업들의 사례를 통해 실질적인 ESG 경영을 살펴보고자 한다"고 말했다.

김세훈 박사는 ‘EGS 경영 도입 전략과 온라인 유통산업에서의 시사점'을 주제로 발표한다.

김세훈 박사는 발표할 주제와 관련해 "현재는 기업에 대한 투자의사 결정 시 재무적 요소 외에 환경 및 사회적 책임, 지배구조 등 비 재무적 요소를 고려하도록 촉구하고 있다. 공급망 ESG 경영 사례를 통해 어떻게 ESG 경영을 고도화까지 이끌 수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고 전했다.

조상록 기자 jsrok@chosunbiz.com

행사개요
행사명 : 2022 온라인유통산업 제 3회 웨비나
주 제 : 온라인 유통산업에서의 ESG 경영
행사일 : 2022년 8월 3일(수) 14:00 ~ 16:00
중 계 : 유튜브 테크잼연구소, 유튜브 한국온라인쇼핑협회
주 최 : IT조선·한국온라인쇼핑협회·한국유통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