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인공지능 기업정보집’은 국내 인공지능 산업을 이끄는 기업들을 각 분야별로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음성/문자 인식, 비전, 자율주행, 로보틱스, 데이터 가공 및 분석, 핀테크, 헬스케어 등 여러 인공지능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는 기업을 지속적으로 소개함으로써, 국내 인공지능 산업 현황을 보여주고자 합니다. 소개된 기업 정보는 하반기 발행할 예정인 ‘대한민국 인공지능 기업정보집’에서 다시 보실 수 있습니다. [편집자 주]

드로미는 드론 영상을 기반으로 3D 공간정보를 만들고, 머신러닝을 결합해 다양한 도로 정보 솔루션을 만드는 기업이다. 2017년 9월 회사를 설립했다.

- 기업명 및 대표자명 : 드로미 / 이승호
- 주요 제품(서비스) : 카프리 (CfSM, Car-free Street Mapping)
- 사업 분야 : 데이터 가공 및 분석
- 사이트 주소 : drome1123.wixsite.com
- 소재지 : 서울시 서초구 매헌로8길 39, 양재 AI 허브

◇ 주요 서비스

드로미의 주요 서비스 ‘카프리’는 딥러닝 및 드론 기반의 도로 위 차량 이미지 자동 제거 기술이다.

도로, 특히 대도시의 도로에는 항상 차량이 존재하므로, 도로의 상태를 기록하기 힘든 부분이 있다. 드론 및 항공사진 촬영은 모델링을 위해 60% 이상 중복촬영이 필수이므로, 차량으로 가려지지 않은 도로 이미지들을 통해 차량이 없는 상태의 도로 지도를 제작할 수 있다.

이렇게 제작된 지도는 자율주행용 도로안전 정보 서비스 제공 및 도로정밀 안전지도(HDSMap) 제작을 위한 최적의 데이터로 활용할 수 있다.

카프리(CfSM, Car-free Street Mapping) / 드로미
카프리(CfSM, Car-free Street Mapping) / 드로미
◇ 서비스 차별점

카프리는 도로의 현황 기록 및 도로 시설물 관리에 활용이 가능하다. 특히 드론을 통해 촬영하기 때문에 고가의 MMS(Mobile Mapping System)와 다르게 도로 전차로(양방향)를 대상으로 도로파손 일괄탐지를 할 수 있다.

카프리는 드론 및 딥러닝 기반의 도로정밀 안전지도(HDSMap) 제작에 활용되고 있다. 또한 인공지능 기반의 도로 노면 유지관리 및 도로 시설물 관리에도 활용되고 있으며, 스마트시티를 위한 2D 데이터 및 3D 모델링 데이터 제작에도 사용되고 있다.

◇ 향후 서비스 전략

드로미는 앞으로 생애주기 예측 모델링 기반의 시설물 안전 관리와 다중 플랫폼 기반의 멀티 객체 인식 및 트래킹을 통한 교통 상황 예측 모델링 구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

조상록 기자 jsrok@chosunbiz.com

#대한민국인공지능기업 #대한민국인공지능기업정보집 #인공지능 #AI #드로미 #카프리 #CfSM #드론 #데이터가공 #대한민국인공지능대상 #AI클럽 #AI양재허브


대한민국 인공지능 기업정보집 신청접수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