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인공지능 기업정보집’은 국내 인공지능 산업을 이끄는 기업들을 각 분야별로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음성/문자 인식, 비전, 자율주행, 로보틱스, 데이터 가공 및 분석, 핀테크, 헬스케어 등 여러 인공지능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는 기업을 지속적으로 소개함으로써, 국내 인공지능 산업 현황을 보여주고자 합니다. 소개된 기업 정보는 하반기 발행할 예정인 ‘대한민국 인공지능 기업정보집’에서 다시 보실 수 있습니다. [편집자 주]

디아비전은 삼성전자 사내벤처 프로그램 C랩에서 분사한 기업으로 삼성전자의 혁신 바이오기술과 소프트웨어(SW)기술 전문가들이 모여 만든 디지털헬스케어 전문기업이다. 2021년 10월 회사를 설립했고, 7억원의 시드 투자를 받았다.

- 기업명 및 대표자명 : 디아비전 / 이석용
- 주요 제품(서비스) : 스마트비전(Smart Vision)
- 사업 분야 : 기타
- 사이트 주소 : diavision.co.kr
- 소재지 : 서울시 서초구 매헌로8길 39

◇ 주요 서비스

디아비전의 주요 서비스 ‘스마트비전’은 신속 진단키트를 사용할때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에게 사용방법, 결과판독, 결과에 따른 대응을 안내해 주는 서비스다.

대부분 사람들은 신속 진단키트를 사용할때 제조사마다 다른 사용방법에 어려움을 겪는다. 또는 결과를 정확하게 판독하고 있는 것인지 모르는 것은 물론, 잦은 정책변경으로 인해 양성 및 음성결과에 따라 어떻게 해야하는지 명확하지 않아 키트 사용과 대처에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스마트비전은 신속진단키트 사용법을 쉽고 자세하게 그림으로 설명하고, 검사가 끝난 키트를 스마트폰으로 촬영하면 인공지능으로 검사결과를 정확히 판독해준다.

또한 판독결과 양성인 경우 음성인 경우 어떻게 행동해야하는지를 알려주고 자동으로 연락해야 할 곳을 보여준다. 말그대로 자신의 집에 검사센터를 소유할 수 있는 서비스다.

디아비전의 홈테스트 기반 디지털 헬스케어 솔루션 홍보 이미지 / 디아비전
디아비전의 홈테스트 기반 디지털 헬스케어 솔루션 홍보 이미지 / 디아비전
◇ 서비스 차별점

디아비전의 창립멤버들은 20년가까이 헬스케어분야에서 혁신제품을 개발하던 개발자들이다. 삼성전자 내부에서 개발하던 혁신의료기기 기술을 스마트폰에 접목해 좀 더 많은 사람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홈테스트로 만들었다.

디아비전은 삼성전자 C랩 분사기업의 특성으로 삼성전자 내부에서 개발하던 기술을 활용하거나 이관받아 사용할 수 있다. 실제로 4건의 특허기술을 활용하거나 이관받아 보유하고 있으며 분사 후 자체적으로 개발한 기술로 4건의 특허를 출원한 상태다.

현재 국내 대형 진단키트 제조사 몇 곳과 협력해 제품 출시를 진행하고 있고, 기술 검증 결과로 2편의 국제학술지에 논문이 발표되어 있는 상태다.

◇ 향후 서비스 전략

디아비전은 실생활에서 사용이 편리한 홈테스트를 통해 개인의 생체물질 바이오마커 데이터를 모아 분석해 질병을 미리 예측하고 관리해주는 플랫폼을 완성하는 미래를 꿈꾸고 있다.

디아비전은 노후의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대사성질환, 각종 성인병을 홈테스트와 인공지능 분석플랫폼으로 분석하고 정확하고 빠르게 질병의 위험을 알리고 예방하는 디지털백신을 만들고자 한다. 이를 통해 건강수명을 늘려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려고 한다.

주력기술인 스마트비전과 디지털백신은 향후 다양한 진단키트 제조사들과 협력해 국내 출시뿐만 아니라 해외 출시도 진행할 계획이다.

조상록 기자 jsrok@chosunbiz.com


대한민국 인공지능 기업정보집 신청접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