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인공지능 기업정보집’은 국내 인공지능 산업을 이끄는 기업들을 각 분야별로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음성/문자 인식, 비전, 자율주행, 로보틱스, 데이터 가공 및 분석, 핀테크, 헬스케어 등 여러 인공지능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는 기업을 지속적으로 소개함으로써, 국내 인공지능 산업 현황을 보여주고자 합니다. 소개된 기업 정보는 하반기 발행할 예정인 ‘대한민국 인공지능 기업정보집’에서 다시 보실 수 있습니다. [편집자 주]

몽뷰로는 시각 추적 기술을 여러 디바이스에서도 활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는 기업이다. 2021년 11월 회사를 설립했다.

- 기업명 및 대표자명: 몽뷰로 / 송재복
- 주요 제품(서비스) : 시선 추적 기술 ‘미니아이(Minieye)’
- 사업 분야 : 시각지능
- 사이트 주소:
- 소재지: 서울시 서초구 매헌로 16

◇ 주요 서비스

몽뷰로의 ‘미니아이(Minieye)’는 사용자의 시선 흐름을 파악하고 그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기술이다. 일반적으로 시선 추적 기술은 센서가 부착된 하드웨어가 필요하지만 몽뷰로의 미니아이는 흔히 사용하는 스마트폰, 태블릿PC, 노트북 캠, PC의 일반 캠의 카메라를 활용할 수 있다.

몽뷰로는 미니아이 기술을 AS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ADHD(자폐 스펙트럼 장애) 검진도구로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하고 있다.

이 서비스는 아이트래킹(Eye-Tracking)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촬영된 디지털 영상을 ADHD 검진도구(TOVA & MOXO-dCPT) 소프트웨어에 접속해 ASD/ADHD의 고위험군과 저위험군을 분류할 수 있는 방식이다.

몽뷰로는 아이트래킹 기술을 EEG(Electroencephalogram, 뇌파), fMRI(Functional magnetic resonance imaging, 기능적 자기공명영상), fNIRS(functional Near-Infrared Spectroscopy, 기능적 근적외선 분광법) 등의 뇌 이미징 기술과 뇌 자극 활성화를 활용한 뉴로피드백(Neuro feedback)의 자가진단에 접목해 이번 서비스를 개발했다.

몽뷰로의 미니아이 앱 서비스 이미지 / 몽뷰로
몽뷰로의 미니아이 앱 서비스 이미지 / 몽뷰로
◇ 서비스 차별점

몽뷰로의 미니아이 기술 기반 ASD/ADHD 검진도구는 얼굴 인식 기술로 사람의 시선 위치, 눈 움직임, 고정, 초점이동, 이동경로, 동공 확장, 눈 깜박임의 관찰로 시각적 주의(Visual Attention), 관심패턴, 집중도를 측정하고 분석하는 것이 핵심이다.

미니아니는 스마트폰, 태블릿PC, 노트북 등에 장착돼 있는 내부카메라로 아이트레킹의 캘리브레이션(Calibration) 세팅에서 AI 분석을 활용하는데, 약 2배 향상된 아이트래킹 정확도가 강점이다.

뿐만 아니라 시스템화 시킨 데이터 검증, 정제, 분석 과정의 프로세스로 반복적인 빅데이터 분석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다른 플랫폼과 연동하는 비즈니스 연계도 가능하다.

◇ 향후 서비스 전략

몽뷰로는 우선 영유아, 청소년, 대학생, 취업준비생, 직장인들에게 ADHD 검진도구 소프트웨어를 적용해 보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사업영역의 확장으로, 아이트래킹 기술을 활용한 음식 선택 등의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 먼저 음식 선택 서비스는 음식을 선택할 때 짧은 시간에 자신이 원하는 음식을 선택하는 데 도움을 주는 서비스다. 두 번째는 자신의 이상형을 선택하는 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서비스다.

조상록 기자 jsrok@chosunbiz.com


2022 대한민국 인공지능대상 신청 접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