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3월 17일 식품·프랜차이즈 업계 동향·프로모션·신상품 정보 등을 정리했다.

◇SPC 커피앳웍스, 엔지니어드 커피 ‘콜롬비아 라 마카레나 레드버번’ 선봬

SPC는 스페셜티 커피 브랜드 커피앳웍스를 통해 네 번째 엔지니어드 커피 시리즈 제품인 ‘#004 콜롬비아 라 마카레나 레드버번(Colombia La Macarena Red Bourbon)’을 출시했다고 17일 밝혔다.

커피앳웍스의 ‘엔지니어드 커피’는 전문가들의 기술이 집약된 커피라는 의미로, SPC의 커피 전문가들이 무산소 발효가공 등 다양한 가공 기술을 활용한 스페셜티 등급의 커피들을 엄선해 선보이는 한정 제품 시리즈다.

‘콜롬비아 라 마카레나 레드버번’은 콜롬비아 카우카 주 피엔다모에서 수확한 고품질의 레드버번 품종 커피를 활용했다. 무산소 가공(커피를 가공하는 발효 탱크 내 산소를 제거해 향미를 극대화하는 방식)을 거친 후, 상온에서 한차례 더 발효한 복합 발효 가공방식으로 오렌지의 향미와 흑설탕에 절여진 살구의 달콤함, 화려한 장미향을 품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콜롬비아 라 마카레나 레드버번’은 커피앳웍스 전 매장에서 드립, 케맥스 등 다양한 추출 방법을 통해 제공되며, ‘드립백(1800원)’과 ‘원두(100g 1만3000원)’로도 출시된다.

SPC 커피앳웍스 담당자는 "무산소 발효가공은 커피 가공 과정에 와인의 발효 방식을 적용해 향미를 극대화한 커피업계의 세계적인 트렌드다"라며 "앞으로도 앞선 기술과 트렌드를 적용한 제품을 꾸준히 선보여 스페셜티 커피 시장의 대표 브랜드로 자리매김 하겠다"고 말했다.

. / SPC
. / SPC
◇BBQ 신입사원, 치킨 1000마리 기부

제너시스BBQ 그룹은 치킨대학의 착한기부를 통해 직접 조리한 치킨 1000마리를 소외된 이웃에게 전달했다고 17일 밝혔다.

지난달 28일부터 50대 1의 경쟁률을 뚫고 합격한 51명의 신입사원들은 경기도 이천에 위치한 치킨대학에서 프랜차이즈 전문가의 역량을 펼치기 위해 가맹사업법, 산업안전법, BBQ 마케팅, 매출 및 손익관리 등 신입사원 입문교육을 시작했다. 인문교육 과정 중에 수차례 실습 교육 시간을 거친다. 이렇게 지금까지 실습 시간동안 직접 조리한 치킨 1000마리는 선한 영향력 확산에 사용됐다.

BBQ는 직접 만든 치킨을 도움이 필요한 청소년복지시설, 장애인복지센터, 노인요양원 등에 기부했다.

. / 제너시스BBQ
. / 제너시스BBQ
◇교촌치킨, ‘방콕점보윙’ 10% 할인쿠폰 제공

교촌치킨은 31일까지 교촌치킨앱 멤버십 고객을 대상으로 방콕점보윙 주문 시 사용 가능한 10% 할인 쿠폰을 증정한다고 전했다.

방콕점보윙은 MZ세대의 취향을 적극 반영한 시즌 한정 메뉴로 국내산 청양 홍고추의 매운맛과 태국 향신료의 감칠맛이 더해져 화끈한 매운맛을 자랑하는 메뉴다.

교촌에프앤비 관계자는 "시즌 한정메뉴인 방콕점보윙을 즐기려는 고객들에게 더욱 실속 있는 혜택을 제공하고자 이번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하게 됐다"며 "교촌치킨은 앞으로도 다양한 혜택을 통해 고객들의 사랑에 보답할 것이다"고 말했다.

. / 교촌F&B
. / 교촌F&B
◇스타벅스, 청년인재 및 자립준비청년 지원대상자 모집 나서

스타벅스 코리아는 이익 공유 상생 매장인 커뮤니티 스토어를 통해 후원할 청년들을 모집한다고 전했다.

스타벅스 커뮤니티 스토어는 지역사회의 긍정적인 변화와 장기적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NGO단체와 연계해 매장 수익금 일부를 환원하는 스타벅스만의 차별화된 사회공헌 활동 프로그램이다. 커뮤니티 스토어에서는 고객이 구매하는 모든 품목당 300원씩이 적립되며, 적립된 기금은 각 매장별 후원 프로그램에 활용된다.

현재 5개 매장이 운영 중으로, 스타벅스 커뮤니티 스토어 1호점에서는 청년인재 양성, 2호점에서는 청년창업문화 지원 프로그램이 운영 중이다. 3호점에서는 장애인식활동 개선활동을, 4호점과 5호점에서는 각각 자립준비청년과 지역시장 상인회를 지원하고 있다.

이번에 스타벅스가 후원을 위해 모집하는 대상자는 1호점을 통해 지원하는 청년인재와, 4호점을 통해 후원하는 자립준비청년이다. 커뮤니티 스토어 1호점 (스타벅스 대학로점)에서 초록우산어린이재단과 함께 지원하는 스타벅스 청년인재 9기를 오는 3월 31일까지 모집한다.

2023년도 대학 신입생이 대상이며, 서류와 면접 전형을 거쳐 최종 선발 예정이다. 청년인재로 선발되면 1학년 2학기부터 학기당 300만 원의 장학금을 총 7학기 동안 지원하고 유스리더십캠프, 리더십 역량 강화 세미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제공된다. 또 연 2회 우수 활동자를 선발해 스타벅스 지원센터(본사) 인턴십과 스타벅스 글로벌 견학도 지원한다.

커뮤니티 스토어 4호점(스타벅스 적선점)을 통해 아름다운재단과 함께하는 ‘2023 청년 자립정착꿈 지원사업’ 대상자를 오는 3월 29일까지 모집한다. 지원대상자는 전국아동양육시설(공동생활가정 및 쉼터 포함) 및 가정위탁 보호가 종료된 만18세~만25세의 비진학 자립준비 청년이다.

김지영 스타벅스 사회공헌팀장은 "스타벅스는 청년들이 사회에서 자립과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자신의 꿈을 찾아 치열하게 고민하고 노력하는 청년들을 위한 활동을 전개해 나갈 것이다"고 밝혔다.

. / SCK컴퍼니
. / SCK컴퍼니
◇오리온, ‘나! 샌드 치즈크림·다이제 샌드 바닐라&밀크크림’ 리뉴얼 출시

오리온은 ‘나! 샌드 치즈크림’과 ‘다이제 샌드 바닐라&밀크크림’ 2종의 맛과 품질을 업그레이드해 리뉴얼 출시했다고 17일 밝혔다.

2006년 출시된 ‘나! 샌드 치즈크림’은 부드러운 버터 비스킷에 치즈크림을 넣어 ‘단짠’ 맛을 제대로 구현한 제품이다. 2011년 처음 선보인 ‘다이제 샌드 바닐라&밀크크림’은 미니 사이즈의 ‘다이제’ 통밀 비스킷 사이에 밀크크림을 넣어 고소하면서 달콤한 맛이 특징이다.

. / 오리온
. / 오리온
김형원 기자 otakukim@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