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빅데이터 기반 인텐트 마케팅 솔루션 ‘리스닝마인드 허블’을 제공하고 있는 마테크(MarTech)기업 어센트코리아는 GPT 기반의 분석 기능을 새롭게 추가했다고 31일 밝혔다.

리스닝마인드 허블에 추가된 ‘GPT분석’ 기능은 검색 빅데이터에 숨겨진 소비자들의 숨은 의도를 GPT가 이해하기 쉽게 읽어 줌으로써 마케팅 업무의 효율을 높여준다는 설명이다. 리스닝마인드 허블은 검색어와 검색결과 페이지에서 수집한 다양한 검색 데이터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의도를 파악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 / 어센트코리아
. / 어센트코리아
어센트코리아는 전 국민이 입력한 검색어와 검색결과 페이지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자체 구축한 3페타바이트(300만 기가바이트) 규모의 데이터를 딥러닝과 머신러닝을 활용해 분석한다. 네이버와 구글 등 검색엔진에서 전 국민이 검색하는 검색어와 이와 관련한 통계 정보를 활용하고 검색어 간의 관계를 분석하면 각 분야별 잠재 소비자가 가진 니즈를 파악할 수 있다. 소비자의 검색 의도를 파악하면 소비자 인식 조사 및 시장 경쟁 상황 분석을 할 수 있다.

리스닝마인드 허블은 ▲소비자들의 일차적인 관심 토픽과 그 양을 파악할 수 있는 ‘인텐트파인더’ ▲소비자의 구매 여정을 파악할 수 있는 ‘패스파인더’ ▲동일한 행동 패턴을 가진 페르소나 별 세그멘트를 가시화해주는 ‘페르소나뷰’ ▲특정 검색어 두 개 사이의 검색 여정을 보여주는 ‘로드뷰’ ▲특정 검색어의 앞뒤로 두세 단계 안에 검색된 최대 1만개 키워드를 추출해 소비자 관심 토픽을 한눈에 모두 보여주는 ‘클러스터파인더’ 기능을 제공한다.

박세용 어센트코리아 대표는 "AI를 마케팅에 활용하려는 다양한 노력들이 진행되는 가운데 어센트코리아의 ‘리스닝마인드 허블’에 선도적으로 ‘GTP분석’ 기능을 도입했다"라며 "편향 없는 검색 데이터를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마케팅을 할 수 있도록 ‘리스닝마인드 허블’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황혜빈 기자 empty@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