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웹툰열전] ⑩현실 육아 반영한 일상툰 ‘아이키우는만화’

2020-02-02     김형원 기자

직접 경험해보지 않고는 구체적으로 알기 힘든 세상이 있다. 모든 것이 그렇긴 하지만 그중 대표적인 것이 ‘육아’다. 잠깐 아기를 돌보는 것과 부모가 되어 전담으로 아이를 키우는 것은 매우 다르기 때문이다.

아이키우는만화. / 네이버웹툰 제공
최근 선보인 네이버웹툰 ‘아이키우는만화’는 쇼쇼 작가의 ‘아기낳는만화’ 차기작이다. 전작인 ‘아기낳는만화’에서 임신과 출산 과정을 리얼하게 그려 독자들로부터 ‘모두가 봐야 할 진짜 성교육 만화’라는 호평을 받으며 주목받은 바 있다.

아기 낳는 만화에 이어 작가는 ‘아이키우는만화’를 통해 출산 후 펼쳐지는 행복하고도 지극히 현실적인 육아 현장을 생생하게 그려냈다.

아이키우는만화. / 네이버웹툰 제공
모유 수유 하는 엄마의 일상, 어떻게 해도 안 자는 아기의 모습 등의 에피소드를 통해 육아하면서 느끼는 감정이나 고충을 사실적으로 표현했다는 평이다.

아이를 키우는 과정에서 신체적, 정신적으로 힘든 부분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어 육아를 경험해보지 못한 사람들은 육아 현실을 엿볼 수 있는 계기가 되고, 실제 육아 중이거나 이미 경험했던 사람들에게는 공감을 자아낸다.

작가 경험을 기반으로 이야기가 전개되기에 아무래도 개인차는 있겠지만, 솔직하게 풀어나가는 육아 이야기에 공감이 되고 위로로 얻는다는 댓글이 주를 이룬다.

아이키우는만화. / 네이버웹툰 제공
2019년 12월말 연재를 시작해 아직 공개된 회차가 많지 않지만, 전작이 학교에서도 배우지 못한 실제적인 임신과 출산 이야기로 주목받은 만큼, 출산 후 펼쳐지는 현실 육아 에피소드에도 독자들의 기대가 모이고 있다.

About 쇼쇼 작가

2017년 12월 네이버웹툰 ‘아기낳는만화’로 데뷔, 현재 월요웹툰과 목요웹툰으로 ‘아이키우는만화’를 연재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