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고몰 리씽크, AWS 서버리스 우수사례 선정

2022-05-19     김형원 기자

재고전문몰 리씽크는 19일 ‘아마존웹서비스(이하 AWS) 서버리스(Serverless)’ 우수사례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리씽크는 2019년 1월 재고 상품 전문 쇼핑몰로 출범한 이후 올해 4월 기준 누적 매출 1200억원을 넘어서면서 호조세를 이어가고 있다. 매년 100%의 성장을 이뤄내면서 고객 확보에 성공했지만, 높아진 인기로 인해 발생한 트래픽 과부화를 감당하지 못해 관리에 어려움이 발생하기도 했다.

각 사 로고. / 리씽크
리씽크는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상황을 유연하게 대처하고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AWS 서버리스 컴퓨팅’ 환경으로 전환했다. ‘서버리스’는 서버 관리가 필요없다는 뜻으로, 개발자가 서버 등 인프라 관리에 대한 부담과 고민을 덜고 사업과 개발에 더 집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트래픽이 폭발적으로 증가할 때도 신속하고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다.

그 결과 기존 시스템 대비 600% 이상 응답속도가 개선돼 구매전환율과 페이지뷰 수가 증가했다. 또 인프라 관리에 투입하는 자원이 줄어들어 비용 절감 효과도 얻었다.

AWS 웨비나 관계자는 "리씽크는 커머스 부문에서 AWS 서버리스를 세계 최초로 사용해 획기적인 성과를 내 우수사례로 선정했다"고 말했다. 리씽크는 지난달 AWS의 웨비나(웹+세미나)에서 실제 운영 사례를 발표해 주목을 받았다.

김중우 리씽크 대표는 "리씽크에 방문하는 많은 소비자들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비즈니스 개발에 더욱 집중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고민하고 있다"며 "앞으로 리씽크는 소비자들의 불편함을 해소하고 편의 기능을 개발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고 말했다.

김형원 기자 otakukim@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