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온시큐어, 모바일 신분증 검증·사본 생성 솔루션 출시

2024-12-12     송가영 기자

라온시큐어는 블록체인 기반 국가 모바일 신분증에 최적화된 검증 및 사본 생성 솔루션 '옴니원 VC 컨버터'를 출시한다고 12일 밝혔다.

라온시큐어가 블록체인 기반 국가 모바일 신분증에 최적화된 검증 및 사본 생성 솔루션 '옴니원 VC 컨버터'를 출시한다. /라온시큐어

옴니원 VC 컨버터는 은행, 보험사, 증권사 등 금융 기관은 이용자가 은행계좌 개설 등 금융상품을 이용시 모바일 신분증을 제시하면 신분증의 진위 여부를 확인하고 사본 이미지를 생성하는 솔루션이다. 

은행 이용자가 대면 또는 비대면으로 계좌 개설을 할 때 은행에 모바일 신분증을 제출하면 은행의 검증시스템은 블록체인 노드를 이용해 모바일 신분증의 진위 여부를 확인하고 신분증 이미지 파일로 사본을 저장할 수 있다.

데이터 기반으로 사본이 생성돼 스캔 오류 등의 문제 발생을 줄이고 위변조가 어려운 블록체인 상에서 검증이 이뤄져 신뢰할 수 있다.

또 이달말 발급이 시작되는 모바일 주민등록증, 모바일 운전면허증, 모바일 국가보훈등록증, 모바일 재외국민신원증명서, 모바일 외국인등록증 등 정부가 발급하는 모바일 신분증 검증 및 사본생성이 가능하다. 향후 구축되는 신규 모바일 신분증이 추가돼도 무상으로 업데이트 가능하다.

라온시큐어는 국가 모바일 신분증 플랫폼을 구축한 검증된 블록체인 기반 분산 신원 인증(DID) 기술력을 바탕으로 신원확인 및 자격 증명 분야에서 다양한 연계 솔루션 및 서비스를 선보이고 다양한 수익 모델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박종문 라온시큐어 서비스사업본부장은 "블록체인 기반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이 곧 시작되며 모바일 신분증의 전국적 확산을 앞두고 있는 만큼 블록체인 모바일 신분증에 최적화된 진위 검증 및 사본 생성 솔루션의 수요도 높아질 것이다"라며 "앞으로도 블록체인 DID 기술을 활용해 산업과 일상에 다양한 혁신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송가영 기자 

sgy0116@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