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즈넛, 검색증강생성 솔루션 ‘WISE iRAG V2’ 출시
인공지능(AI) 에이전트 기업 와이즈넛이 검색증강생성(RAG) 솔루션 ‘와이즈 아이랙(WISE iRAG) V2’를 23일 정식 출시했다. 와이즈 아이랙은 지난해 11월 와이즈넛이 독자 개발한 기업 내부 데이터를 검색해 거대언어모델(LLM)이 정확한 답변을 할 수 있게 하는 검색증강생성 솔루션이다. 출시 이후 공공 및 민간 산업에 다양한 실증사업들을 진행하며 한국도로공사, 화성시청 등을 레퍼런스를 확보해 나가고 있다.
올해 새롭게 출시된 ‘와이즈 아이랙 V2’는 기존 버전대비 전처리 기능 강화, 벡터검색모델 정확도 향상, 하이브리드 검색 성능 강화, 사용자 중심 관리도구 고도화 등의 기능들을 강화시켰다는 특징을 가진다.
자체 튜닝한 벡터검색 모델을 탑재했으며 고차원의 벡터를 활용해 문장의 길이와 상관없이 최대 8000어절까지 앞뒤 단어들간 의미 파악이 가능하다. 이 외에도 기존 ‘와이즈 아이랙'의 장점 중 하나였던 하이브리드 검색 성능을 벡터DB를 활용해 카테고리 검색, 권한 처리 등의 기능과 관리도구 내 RAG에 최적화된 옵스(Ops, 학습데이터 관리) 기능을 탑재하며 한 단계 높은 수준의 솔루션을 제공한다.
강용성 와이즈넛 대표는 “와이즈 아이랙 V2를 기반으로 산업별, 업무별 특화된 AI에이전트들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며 “고객에게 더욱 신뢰 높은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현재 GS인증 획득을 위한 절차를 진행중이다. 오는 1분기내 국내 최초 GS인증을 획득한 RAG 전문 솔루션으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홍주연 기자
jyhong@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