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바샘 ‘창의융합·AI 수업 자료 공모전’ 대상에 부강초교 정복영 교사 [주간 에듀테크]
IT조선은 에듀테크 분야 소식을 한 자리에 모아볼 수 있는 ‘주간 에듀테크’ 코너를 운영합니다. 3월 10일부터 3월 14일까지 한 주간 소식을 모았습니다. [편집자주]
비상교육 비바샘, ‘제9회 창의융합 & AI 활용 수업 자료 공모전 시상식’ 성료
비상교육의 에듀테크 교수 지원 플랫폼 ‘비바샘’이 ‘제9회 비상교육 창의융합 & 인공지능(AI) 활용 수업 자료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 이번 공모전은 학교 현장에서 즉시 활용 가능한 창의융합 및 AI 활용 수업 자료를 발굴하고, 디지털 교과서 도입에 대비한 교육 현장의 준비를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대상은 부강초등학교 정복영 교사의 ‘생성형 AI와 메타버스 프로그램을 활용해 추상화 작품 제작하기’가 차지했다. 학생들이 이미지와 명령어를 입력해 추상화 작품을 생성하는 과정에서 주도적으로 참여하도록 구성됐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외에도 Orange3(머신러닝)를 이용한 데이터 분석 프로젝트 수업, 뤼튼, ZEP, 패들렛 등 다양한 에듀테크 도구를 활용한 수업 자료가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최대찬 비상교육 콘텐츠 컴퍼니 대표는 “비상교육은 비바샘을 통해 학교 현장의 우수 콘텐츠를 발굴하고 공유하는 데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교 디피니션, “3월 한달 간 신규회원에 ‘문제G’ 무료 지원”
대교그룹의 에듀테크 플랫폼 기업 디피니션은 AI 기반 문제 생성 서비스 '문제G'의 신규 회원에게 100 크레딧을 무료로 제공한다. 100 크레딧은 난이도 및 유형에 따라 자유롭게 10개 지문과 문제를 생성하는 데 쓸 수 있다.
‘문제G’는 생성형 AI를 기반으로 국어 지문과 문제∙문제지를 자동으로 생성하는 서비스다. 교사들이 입력한 글감을 바탕으로 유사한 지문을 생성하고 다양한 유형의 문제를 출제할 수 있도록 돕는다.
디피니션 관계자는 “향후 교원 대상 실증 및 체험단을 적극 운영해 교사들의 지식 전달 역량을 강화하고 모든 교사가 학생 맞춤 교육을 실현할 수 있도록 서비스 고도화에 힘쓸 것이다”고 말했다.
웅진씽크빅, 정보보호 관리체계(ISMS) 3년 연속 인증 획득
웅진씽크빅이 정보보호 관리체계(ISMS) 사후 2차 인증심사를 통과하며 2023년부터 3년 연속으로 인증 자격을 획득했다. ISMS 심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개인정보보호위원회 고시 기준에 따라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 인증하는 국내 정보보호 인증제도다.
웅진씽크빅은 이번 사후 2차 인증심사에서 ▲관리체계 수립 및 운영 ▲보호대책 요구사항 등 2개 영역에서 총 80개 항목에 대한 심사 기준을 충족했다. 이번 인증을 통해 웅진씽크빅은 내년 2월 14일까지 인증 자격을 유지하게 됐다.
김준환 웅진씽크빅 정보보호 최고책임자(CISO)는 “다양한 에듀테크 콘텐츠와 학습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모든 정보에 대한 보안을 강화하고 서비스 안전성을 높일 수 있는 역량을 갖출 것”이라고 말했다.
리딩앤, 2025 런던 도서전 참가
글로벌 AI 에듀테크 영어교육 전문기업 아이포트폴리오 ‘리딩앤’(대표 김성윤)이 11일부터 13일까지 영국 런던 올림피아 전시장에서 개최된 ‘2025 런던 도서전’(The London Book Fair 2025)에 참가해 전시 및 수출상담을 진행했다.
이번 도서전에서 리딩앤은 영국 옥스포드 대학출판부를 포함해 세계적으로 유명한 출판사들의 프리미엄 원서 콘텐츠로 구성된 자사의 영어 리딩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읽은 책의 내용을 기반으로 롤플레이를 통해 아이들의 문해력과 창의력, 사고력을 증진시키는 AI 학습친구 로라(LAURA)는 최근 디지털북과 더불어 도서 표지나 바코드 촬영을 통해 종이책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됐다.
김성윤 아이포트폴리오 ‘리딩앤’ 대표는 “세계적인 B2B 전문 도서전인 런던 도서전에서 리딩앤의 업그레이드된 AI 에듀테크 서비스를 선보일 수 있게 되어 뜻깊게 생각한다”며 “올해부터는 'AI 내재화 리더스(AI Intrinsic Readers)'를 통해 콘텐츠 기획 단계부터 AI와 화학적 결합을 이루는 기술로 수출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테크빌교육, '찾아가는 학교 컨설팅 선도과정' 성과공유회 성료
에듀테크 기업 테크빌교육(대표 이형세)이 ‘2024 찾아가는 학교 컨설팅 선도과정’ 사업을 마무리하고 성과공유회를 개최했다. 성과공유회에서는 찾아가는 학교 컨설팅 선도 과정에서 모범이 된 우수 강사와 코디네이터를 시상하고 AI 영화 제작자 및 AI 엔지니어를 초빙해 특강을 진행했다.
‘찾아가는 학교 컨설팅’ 사업은 디지털 교육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한 학교 맞춤형 교육 컨설팅 프로그램이다. 테크빌교육은 사업의 선도 과정을 통해 전국 50개 학교를 대상으로 연수를 완료했다.
배찬효 테크빌교육 이사는 “티처빌이 보유한 노하우와 역량을 바탕으로 학교별 맞춤 종합 솔루션을 제공하면서 공교육의 디지털 교육 혁신을 지원하는데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김경아 기자
kimka@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