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설문도 분석도 AI 힘으로”

AI 서베이 리포트 공개

2025-04-17     김광연 기자

SK텔레콤(대표 유영상)이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다양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고 그 분석 결과를 무료로 공개한다.

스마트폰을 통해 SK텔레콤 인공지능(AI) 서베이(Survey) 홈페이지에 접속해 설문 정보를 확인하는 모습. / SK텔레콤

SK텔레콤은 AI 기반의 설문 조사 결과와 그 분석 리포트를 제공하는 ‘SK텔레콤 AI 서베이(Survey)’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17일 밝혔다.

SK텔레콤 AI 서베이는 SK텔레콤의 AI·빅데이터 기술을 바탕으로 한 설문 조사 서비스이다. 해당 서비스는 크게 설문 응답자와 의뢰자 영역으로 구분된다.

SK텔레콤 고객(설문 응답자)은 T멤버십 앱 ‘미션’ 탭에 들어가 정기적으로 올라오는 다양한 주제의 설문에 응하고 T플러스포인트를 지급받는다. 적립한 T플러스포인트는 여러 T멤버십 제휴처에서 현금처럼 쓸 수 있다.

설문은 SK텔레콤이 자체 제작하거나 기업과 연구기관·소상공인 등 외부 설문 의뢰를 받아 설계한다. 문항 작성과 응답 수집, 결과 분석까지 전 과정에 AI를 적용한다. 특히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한 일반 조사뿐 아니라 특정 그룹을 대상으로 한 맞춤형 설문 조사도 가능하다. 

SK텔레콤 관계자는 “향후 AI 분석과 정보 생성에 있어 SK텔레콤 자체 거대언어모델(LLM) 에이닷엑스(A.X)도 활용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이 밖에 주식 투자 예측, 부동산 전망, 화장품 이용, 선호 간편식 등 폭넓은 주제의 설문 조사에 대한 정보를 SK텔레콤 AI 서베이 홈페이지에서 누구나 확인할 수 있다.

박준 SK텔레콤 AI 인텔리전스사업본부장은 "SK텔레콤은 빅데이터와 AI 기술을 활용해 고객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보다 확장된 영역에서 AI 인텔리전스 정보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광연 기자
fun3503@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