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확장·밈·런칭 플랫폼까지…7월 셋째주 상장 코인

칼데라・이클립스・펌프닷펀・팝캣

2025-07-19     원재연 기자

7월 셋째주 국내 주요 거래소에는 블록체인 인프라, 커뮤니티 기반 밈코인, 런칭 플랫폼 토큰 등 다양한 성격의 가상자산이 새로 상장됐다.

18일 가상자산 업계에 따르면 칼데라(ERA), 이클립스(ES), 펌프닷펀(PUMP), 팝캣(POPCAT) 등이 업비트, 빗썸, 코인원에 각각 상장됐다.

◆ 칼데라(ERA)

칼데라(Caldera)는 서비스형 롤업(Rollup-as-a-Service) 플랫폼이다. 옵티미즘 베드록, 아비트럼 니트로 등 검증된 롤업 스택을 활용해 맞춤형 레이어2·레이어3 롤업을 손쉽게 배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메타레이어(Metalayer)를 통해 롤업 간 상호운용성도 강화한다. ERA 토큰은 가스 수수료, 검증인 스테이킹, 거버넌스에 사용된다. 이더리움 네트워크 기반으로 업비트(KRW·BTC·USDT 마켓), 빗썸(KRW 마켓)에 7월 18일 상장되며, 업비트 기준가는 1423.78원, 빗썸 기준가는 2189원이다.


◆ 이클립스(ES)

이클립스(Eclipse)는 이더리움의 보안성과 솔라나의 트랜잭션 속도를 결합한 레이어2 솔루션이다. SVM(Solana Virtual Machine)을 실행환경으로 채택해 기존 이더리움 롤업의 한계를 극복하고 더 나은 성능을 제공한다. ES 토큰은 스테이킹, 거버넌스, 트랜잭션 수수료에 쓰인다. 이더리움 네트워크 기반으로 코인원(KRW 마켓)에 7월 17일 상장되며 기준가는 470원, 빗썸(KRW 마켓)에서는 583원이다.
 

◆ 펌프닷펀(PUMP)

펌프닷펀(pump.fun)은 솔라나 기반 코인 런칭 플랫폼이다. 누구나 쉽게 가상자산을 발행하고 거래할 수 있도록 하며, 커뮤니티 중심 프로모션과 인센티브 모델을 내세운다. PUMP 토큰은 펌프닷펀 프로토콜에서 프로모션 참여, 생태계 활동 인센티브 지급 등에 활용된다. 솔라나 네트워크 기반으로 코인원(KRW 마켓)에 7월 17일 상장되며 기준가는 8.8원이다.


◆ 팝캣(POPCAT)

팝캣(Popcat)은 인터넷 밈 ‘팝캣’을 기반으로 한 솔라나 생태계 밈코인이다. ‘Oatmeal’이라는 이름의 고양이가 입을 벌린 모습을 과장되게 편집한 이미지에서 유래했다. POPCAT 토큰은 커뮤니티 내 밈 문화 확산과 참여에 쓰인다. 솔라나 네트워크 기반으로 코인원(KRW 마켓)에 7월 16일 상장되며 기준가는 523.2원이다.
 

원재연 기자
wonjaeyeon@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