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싱트(석싱트)·타운즈·인피니트 [이주의 상장코인]
8월 첫째주 서싱트(빗썸과 코인원은 석싱트 표기)와 타운즈, 인피니트 등의 코인이 새롭게 국내 거래소에 이름을 올렸다. 서싱트는 업비트와 빗썸, 코인원에 시차만 두고 동시 상장됐으며 타운즈와 인피니트는 코인원에 새롭게 소개됐다.
◆서싱트, 석싱트(PROVE)
서싱트(Succinct)는 전 세계의 소프트웨어에 대한 증명을 생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이더리움(Ethereum) 위 존재하는 프로토콜이다. ‘전 세계의 소프트웨어를 증명한다’(prove the world’s software)는 미션 하에 범용적인 zk(영지식증명, Zero-Knowledge Proof)증명 인프라로서의 확장을 지향한다. 가상자산 PROVE는 서싱트의 유틸리티 토큰으로 zk증명 요청수수료 지불, 스테이킹, 거버넌스 등의 용도로 사용된다.
서싱트는 업비트에서 칭한 국문 명칭으로 빗썸과 코인원에서는 석싱트라 부른다. 업비트(KRW, BTC, USDT)에는 6일 상장됐다. 기준가 1365.9원이다. 빗썸에도 같은 날 상장됐는데 기준가 1395원이다. 코인원에서는 7일 상장됐다. 코인원 기준가는 1648원.
◆타운즈(TOWNS)
타운즈 프로토콜은 누구나 온체인 상에 자신만의 커뮤니케이션 공간을 만들고 운영할 수 있도록 설계된 탈중앙형 커뮤니티 플랫폼 및 메시징 프로토콜이다. 기존 중앙화된 채팅 플랫폼의 데이터 수집·검열 문제를 해결하고, 커뮤니티 소유권과 경제적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타운즈 프로토콜의 유틸리티 토큰으로, 스테이킹, 거버넌스, 서비스 액세스 등의 수단으로 활용된다. 코인원에서 8일부터 거래 가능하며 기준가는 44.82원이다.
◆인피니트(IN)
인피니트(IN)는 AI 에이전트 기반의 디파이(DeFi) 실행 인프라로, 사용자가 전략을 직접 만들고 실행하며 수익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플랫폼dl다. 개발자가 AI 기반 디파이 에이전트를 배포하고, 사용자는 배포된 에이전트를 활용하여 사용자의 지갑 포트폴리오 관리, 온체인 활동, 위험 성향, 대화 이력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개인 맞춤형 전략을 추천한다. 단순 정보 제공을 넘어 사용자가 실제 수익화할 수 있는 투자 전략의 실행까지 지원한다. IN는 인피니트 생태계의 유틸리티 토큰으로서 서비스 제공에 대한 지불 수단, 스테이킹, 거버넌스 참여 수단으로 사용된다. 코인원에 8일 상장됐으며 기준가는 129.4원.
손희동 기자
sonny@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