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 유·초 이음학기 전면 확대, 직무 연수로 대비하세요” [주간 에듀테크]

2025-08-09     김경아 기자

IT조선은 에듀테크 분야 소식을 한 자리에 모아볼 수 있는 ‘주간 에듀테크’ 코너를 운영합니다. 8월 4일부터 8월 8일까지 한 주간 소식을 모았습니다. [편집자 주]

테크빌교육 티처빌, 유초이음 연계 온라인 직무연수 '따로 또 같이' 출시

AI·에듀테크 기업 테크빌교육(대표 이형세)이 운영하는 티처빌원격교육연수원(이하 ‘티처빌’)이 유초 이음교육 연계 온라인 직무 연수 ‘따로 또 같이’를 출시했다. / 테크빌교육

AI·에듀테크 기업 테크빌교육(대표 이형세)이 운영하는 티처빌원격교육연수원(이하 ‘티처빌’)이 유초 이음교육 연계 온라인 직무 연수 ‘따로 또 같이’를 출시했다. 유초이음교육은 유아기에서 초등학교로의 전이에 있어 교육의 연속성과 아동의 발달을 고려한 교육과정·생활·학습 지원을 제공하기 위한 교육 정책 및 현장 실천 프로그램이다.  만 5세 유아가 초등학교 입학 후 겪을 수 있는 정서적 불안이나 학습 격차를 최소화하고 유아의 발달 특성을 고려한 초등학교 적응을 지원하는 것이 핵심이다.  

‘유초이음교육 따로 또 같이’는 15차시 1학점의 온라인 직무 연수로 유아 발달과 초등 적응 사이의 연계성을 고민하는 유아 교사와 초등학교 1·2학년의 수업 및 생활 지도를 유아교육 관점에서 바라보고자 하는 초등 교사를 주요 대상으로 한다. 2026년도부터 유·초 연계 이음학기가 전면 확대됨에 따라 교사들이 유아 및 초등 교육과정의 특성과 차이를 이해하고 상호 연계가 가능한 교수 학습 방안을 탐색할 수 있도록 하고자 과정을 개설했다.

연수는 ▲이음교육 개념과 원리 ▲교육과정 연계 이해 ▲생활습관과 질서 ▲기초학습, 문해력, 수리력 ▲감정과 공감 형성 ▲문제해결력, 환경, 실천 전략 정리 등에 대해 다룬다. 이를 통해 학습 기초·생활 습관·감정 및 사회성 등 다양한 영역에서 유아교육과 초등교육의 연계 방안을 이해하고 아동의 원활한 학교 적응과 전인적 성장을 지원할 수 있는 교사의 전문 역량 함양을 돕는다.

 

웅진컴퍼스, AI 기반 영어교육 콘텐츠 공동기획 위해 호두랩스와 맞손

지난 5일 진행된 업무협약식에서 서종윤 웅진컴퍼스 대표이사(오른쪽)와 김민우 호두랩스 대표(왼쪽)가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 웅진그룹

글로벌 영어교육 전문기업 웅진컴퍼스가 에듀테크 기업 호두랩스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사는 각자의 교육 콘텐츠와 기술 역량을 바탕으로 ▲인공지능(AI) 영어교육 콘텐츠 공동 개발 ▲신규 사업 모델 기획 ▲마케팅 협력 ▲호두랩스 영어학원 대상 콘텐츠 공급 등을 추진하고 국내외 시장을 겨냥한 AI 영어교육 콘텐츠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 협력한다.

호두랩스는 유아 및 초등학생을 위한 AI 기반 영어학습 프로그램 ‘톡트리(TalkTree)’, ‘베티아’, ‘호두ABC’ 등을 운영하는 기업으로, 대표 서비스인 ‘호두잉글리시’는 구글 창구 프로그램에서 톱3에 선정된 바 있다.

웅진컴퍼스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신규 콘텐츠 개발과 차세대 영어교육 모델 도입을 확대하고, 글로벌 교육 기업들과의 협력을 강화해 사우디아라비아·일본 등 해외 진출을 가속할 계획이다.
 

비상교육 ‘챌린지’ 아시아 에듀테크 어워드 결선행

비상교육 ‘챌린지’가 아시아 최대 규모 교육 기술 분야 어워드 ‘아시아 에듀테크 어워드’에서 결선에 진출했다. / 비상교육

비상교육은 영어 학습 프로그램 ‘챌린지(Challenge)’가 아시아 최대 규모 교육 기술 분야 어워드 ‘아시아 에듀테크 어워드(EDUtech Asia Awards)’에서 결선에 진출했다고 밝혔다. 해당 어워드는 ‘싱가포르 에듀테크 아시아 전시회’에서 교육 변혁을 이끈 기업 및 솔루션을 대상으로 수여하는 상이다. 챌린지는 IT 인프라 취약 지역의 교육 혁신에 기여한 성과를 인정받아 ‘유·초·중·고 최고의 에듀테크 활용 사례(K-12 Best EdTech Deployment Award)’ 분야에 진출했다. 최종 수상 결과는 11월 현지에서 열리는 에듀테크 아시아 전시회에서 발표한다. 

‘챌린지’는 MR(모션인식)·AR(증강현실) 기술을 적용한 체험형 콘텐츠를 통해 학생들의 학습 몰입도를 높이는 영어학습 프로그램이다. 신체 활동으로 알파벳을 움직여 단어를 완성하는 MR 콘텐츠, 책에서 튀어나오는 캐릭터와 상호 작용하는 AR 콘텐츠 등을 제공한다. 교실 내 전자칠판 또는 PC와 웹캠만 있으면 실행할 수 있어, 열악한 IT 환경에서도 활용 가능한 프로그램이다.
 

대교에듀캠프, 경계선지능청년 자립 지원 위해 부산사회서비스원과 협력

대교에듀캠프 로고 / 대교그룹

대교에듀캠프는 부산사회서비스원과 함께 경계선지능청년의 자립을 지원하는 ‘자립 응원 사업’을 공동 추진한다. 이번 사업은 경계선지능청년이 단순 반복 업무에 머무르지 않고, 다양한 산업 분야로 진출해 실질적인 경제 주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자립 역량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대교에듀캠프는 자사의 상담 전문기관 ‘드림멘토’를 통해 오는 5일부터 두 달간 총 20회에 걸쳐 자립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참가자들이 구직에 필요한 기본 소양과 직장생활 적응력을 높이고, 경제적 자립을 위한 실질적인 역량을 체계적으로 갖춰나갈 수 있도록 지원한다.

드림멘토의 자립역량 강화 프로그램은 ▲사회성 교육 ▲직무 훈련 ▲성지식 및 경제교육 등 참가자의 특성과 요구를 반영한 맞춤형 구성으로 진행된다. 성향 검사와 진로 상담을 통해 개인별 적성을 파악하고 이력서 작성, 자기소개서 코칭, 모의 면접 등 실전 중심의 취업 준비도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김경아 기자
kimka@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