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3·채팅플랫폼·솔라나·과학생태계·메타버스 [이주의 상장코인]
사이버·타운즈·바인코인·모스코인·바이오프로토콜
8월 둘째 주 업비트, 빗썸, 코인원 국내 거래소 3곳에서 사이버(CYBER), 타운즈(TOWNS), 바인 코인(VINE), 바이오 프로토콜(BIO), 모스코인(MOC) 5개 가상자산이 거래를 시작했다.
CYBER는 웹3 기반 소셜 네트워크 특화 인프라를 제공하는 프로젝트, TOWNS는 탈중앙화 온체인 그룹 채팅 플랫폼, VINE은 솔라나 기반 커뮤니티·창작 중심 밈코인, BIO는 탈중앙화된 과학 생태계 인프라 플랫폼, MOC는 웹3 기반 오픈 메타버스 플랫폼이다.
◆ 사이버(CYBER)
사이버는 웹3 기반 소셜 네트워크에 특화된 인프라를 제공해 탈중앙화된 SNS 생태계를 구축하고자 하는 프로젝트다. 사이버어카운트 관련 프로덕트 내 수수료 지불, 온체인 거버넌스 참여 등으로 활용된다. 업비트(KRW 마켓, USDT 마켓)에 8월 12일 상장됐고 기준가는 2563원(1.853달러)이다. 이더리움(Ethereum)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지원한다.
◆ 타운즈(TOWNS)
타운즈는 사용자가 자신만의 커뮤니티 공간을 만들고 관리할 수 있는 탈중앙화 온체인 그룹 채팅 플랫폼이다. 소유 가능한 프로그래밍 공간인 스페이스를 만들어 온체인 멤버십, 평판 시스템, 암호화 메시징, 팁 전송 등의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빗썸(KRW 마켓)에 8월 13일 상장됐고 기준가는 44.94원이다. 베이스(BASE)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다.
◆ 바인 코인(VINE)
바인 코인은 솔라나 기반 밈코인으로 숏폼 동영상 플랫폼 ‘Vine’의 공동 창업자 Rus Yusupov가 주도해 출시한 커뮤니티 기반 프로젝트다. 함께함과 창작의 가치를 상징하고 철학, 가치관, 예술적 표현에 대한 참여·지지 수단으로 활용된다. 코인원(KRW 마켓)에 8월 12일 상장됐고 기준가는 97.12원이다. 솔라나(Solana)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다.
◆ 바이오 프로토콜(BIO)
바이오 프로토콜은 탈중앙화된 과학(DeSci) 생태계를 위한 인프라 플랫폼으로 과학 연구에 필요한 자금 조달과 상용화를 커뮤니티 주도로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DeSci 섹터에서의 프로젝트 빌딩을 기여하는 프로젝트로 활용된다. 코인원(KRW 마켓)에 8월 13일 상장됐고 기준가는 172.8원이다. 이더리움(Ethereum)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다.
◆ 모스코인(MOC)
모스코인은 블록체인 기술과 메타버스를 결합해 현실과 가상 간 연결을 가능케 하는 웹3 기반 오픈 메타버스 플랫폼인 모스랜드(Mossland)의 유틸리티 토큰이다. 가상 부동산 거래 플랫폼에서 출발해 NFT, DAO 기반 투표 시스템 등에 활용된다. 코인원(KRW 마켓)에 8월 14일 상장됐고 기준가는 94.02원이다. 루니버스(Luniverse)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다.
윤승준 기자
sjyoon@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