깃허브, 코파일럿과 긴밀한 협력 지원 ‘에이전트 패널’ 공개

2025-08-20     권용만 기자

깃허브(GitHub)는 깃허브 플랫폼 전반에 새로운 협업 기능 ‘에이전트 패널(Agents Panel)’을 적용해 ‘코파일럿’과의 협업 경험을 강화한다고 20일 밝혔다. 깃허브 내 어디서나 코파일럿에 바로 작업을 할당하고 쉽게 추적할 수 있는 ‘에이전트 패널’은 모든 깃허브 유료 사용자에 퍼블릭 프리뷰 형태로 제공된다.

깃허브 로고 / 깃허브

깃허브의 에이전트 패널은 깃허브에서 에이전트 기반 워크플로우를 총괄하는 개발자의 ‘미션 컨트롤 센터’ 역할을 수행한다. 또한 가벼운 오버레이 형태로 제공돼 사용자는 작업 화면을 벗어나지 않고도 깃허브의 모든 페이지에서 코파일럿에 작업을 맡기거나 진행 중인 작업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에이전트 패널은 페이지 이동 없이 백그라운드 작업을 지정하고 작업 현황을 실시간 모니터링할 수 있으며, 리뷰가 필요한 풀 리퀘스트(PR)로 즉시 이동할 수 있게 지원한다. 개발자들은 깃허브 어디서나 에이전트 패널을 통해 프롬프트를 입력하고 코파일럿 작업을 시작할 수 있다. 

코파일럿 코딩 에이전트는 VS 코드(VS Code), 깃허브 모바일(GitHub Mobile), 깃허브 모델 컨텍스트 프로토콜(MCP) 서버와도 통합돼 어떤 환경에서든 코파일럿과 원활한 협업이 가능하다. 

코딩 에이전트의 최신 업데이트에서는 모든 유료 구독자에 코딩 에이전트가 퍼블릭 프리뷰로 개방됐고, 에이전트 세션당 프리미엄 리퀘스트 소비도 1회만 사용하도록 바뀌었다. 이 외에도 깃허브닷컴과 VS 코드, 젯브레인 IDE, 비주얼 스튜디오, 깃허브 모바일 등 환경 간 교차 사용 가능하다.

권용만 기자

yongman.kwon@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