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 자산관리는 AI가”… 기업은행, RA 일임서비스 출시

AI 기반으로 맞춤형 포트폴리오 설계, 운용, 리밸런싱 자동 수행

2025-09-04     윤승준 기자

IBK기업은행이 투자일임사인 디셈버앤컴퍼니(핀트)와 손잡고 퇴직연금 로보어드바이저(RA) 일임서비스를 꺼내 들었다.

IBK기업은행은 5일 투자일임사인 디셈버앤컴퍼니와 함께 만든 퇴직연금 RA 일임서비스를 출시한다. / 디셈버앤컴퍼니

4일 기업은행은 5일 퇴직연금 가입자의 수익률 제고와 노후 소득 재원 확충을 지원하기 위해 퇴직연금 RA 일임서비스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RA 일임서비스는 인공지능(AI) 기반의 RA가 시장 상황에 맞는 고객 맞춤형 포트폴리오 구성부터 리밸런싱까지 전 과정을 자동으로 수행하는 자산관리 서비스이다.

이번 서비스는 기업은행의 모바일 앱인 i-ONE Bank를 통해 가입할 수 있다. 핀트의 AI 투자엔진 ‘ISAAC(아이작)’이 투자 성향, 기대수익률, 리스크 선호도, 은퇴 시기 등을 분석해 최적의 자산배분 전략을 제시하는 게 특징이다. 글로벌 주식과 채권을 활용한 분산 투자로 장기적인 안정성을 확보하는 동시에 이용자가 원하는 투자 스타일을 반영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일임 투자 전략으로는 ▲적극적 글로벌 투자 ‘스포츠 모드’ ▲안정적 글로벌 분산 투자 ‘스마트 모드’ ▲국내외 적극 투자 ‘크루즈 모드’ ▲안정적 국내외 분산 투자 ‘컴포트 모드’ ▲국내 배당 및 이자 수익 중심 ‘에코 모드’ 등 5가지 모드로 구성된다.

기업은행은 서비스 출시를 기념해 내달 말까지 RA 일임서비스를 가입한 고객 중 선착순 2000명을 대상으로 네이버페이 포인트 최대 1만원을 지급한다. 4분기 국내 주요 투자일임사들과 업무제휴를 추가해 고객의 투자일임 선택권을 확대할 예정이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지난해 선보인 IBK 연금Easy 서비스에 이어 올해는 RA 일임서비스를 출시했다”며 “앞으로도 더욱 쉽고 편리한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윤승준 기자
sjyoon@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