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다나와 신초딩입니다.
오늘은 여러 컷으로 나누어져있는 사진을 합성하여 한 컷의 멋진 파노라마 사진으로 만드는 방법을 배워보겠습니다. 시중에 출시 되어 있는 몇몇 디카에서는 파노라마 모드를 지원 하지만 이러한 기능이 없는 디카 유저들을 위하여 포토샵을 이용한 파노라마 사진 제작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 본 강좌의 파노라마 합성기능은 포토샵 CS3이하 버전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수정 전후의 이미지입니다. 나누어져 있는 4장의 사진을 하나로 합성하여 파노라마 느낌의 사진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우선 작업할 파일들을 불러옵니다.
 
 
01.jpg파일에 모든 사진파일을 드레그하여 옮깁니다. 레이어 창을 보시면 모든 레이어가 01.jpg레이어에 옮겨져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Ctrl키나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레이어를 클릭하여 모두 선택해 줍니다.

 
모든 레이어가 선택된 상태에서 상단 메뉴창에 Edit -> Auto-Align Layers...를 클릭하면 왼쪽과 같은 창이 뜹니다.
 
정렬 방식에 대해 알아보면
Auto - 자동으로 이미지를 정렬해줍니다.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방식이지만 파노라마 사진을  만들때 잘려나가는 부분이 많을 수 있습니다.
Perspective - 원근감을 조정하여 사진을 정렬해줍니다.
Cylindrical - 원통형으로 정렬을 해주며 넓은 파노라마 사진에 적합 합니다.
Reposition Only - 사진의 위치만 변경해줍니다.
 

 

Cylindrical방식을 선택하고 OK를 누르면 위와 같이 자동적으로 사진을 정렬해줍니다.

 

 

이미지 사이에 경계부분과 모든 이미지의 밝기와 색감을 조절하기 위해 상단 메뉴에 Edit -> Auto-Blend Layers를 실행하면 위와 같이 자동적으로 밝기와 색, 이미지 경계면을 정리해 줍니다.

 

 

선택툴(단축키 M)을 이용하여 안쪽 필요한 부분만 선택하고 Image -> Crop를 클릭하여 선택된 부분외의 공간을 잘라줍니다.

 

 
Layer -> Flatten Imge를 클릭하여 모든 레이어를 합쳐주고 사진 상태에따라 밝기 조절(단축키 Ctrl + M)콘트라스트 조절을 해주면 멋진 파노라마 사진이 완성됩니다.
 
이제까지 파노라마 사진 만들기에 대하여 배워봤습니다. 파노라마 사진합성은 포토샵 CS3의 대표적인 기능으로 이전 버전에 작업하기 힘들었던 파노라마 합성을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너무 간단한 방법이니 만큼 다나와 회원 여러분도 활용해 보시길 바라며 다음 시간에는 CS3의 또다른 기능인 입체 소실점기능을 이용한 이미지 합성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그럼 다음 시간까지 안녕히 계세요.
 

포토샵에 대해서 궁금증이나 다음 강좌때 다뤘으면 하는 내용이 있으신 분은 댓글이나 메일로 보내주세요.

 

다나와 신성철 multic00@danaw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