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는 데스크 사이드 및 랙마운트 구성에서 방대한 3D 모델과 데이터셋 처리가 가능한 '엔비디아 쿼드로 플렉스 비주얼 컴퓨팅 시스템(VCS) D' 시리즈를 발표했다.

'엔비디아 쿼드로 플렉스 시스템'은 이전 버전에 비해 100%의 성능 향상을 제공하며, 다수의 비주얼라이제이션용 쿼드로 그래픽 카드와 대규모의 프로젝션 및 디스플레이, 그리고 엔비디아의 CUDA 기술을 사용해 향상된 병렬 프로세싱 성능을 제공한다.

저전력의 PCI 익스프레스 어댑터 카드를 통해 호스트 워크스테이션과 연결된 '쿼드로 플렉스 VCS'는 다수의 쿼드로 그래픽 카드가 제공하는 높은 병렬 프로세싱 성능을 갖게 된다. 또한 저소음의 디자인과 데스크 사이드에 시스템 배치가 가능하고, 비주얼 컴퓨팅의 밀도를 극대화하기 위한 표준 3U와 19인치 랙마운트 구성과 배치될 수 있다.

먼저 '엔비디아 쿼드로 플렉스 2200 D2 VCS'는 2개의 쿼드로 GPU와 4개의 듀얼 링크 DVI 채널, 8GB 프레임 버퍼 메모리를 갖추고 있으며, 거대한 모델과 데이터셋, 고성능 컴퓨팅 처리에 있어 향상된 비주얼라이제이션을 위해 설계됐다.

이와 함께 발표된 '쿼드로 플렉스 2100 D4 VCS'는 4개의 GPU와 8개의 듀얼 링크 DVI 채널, 4GB의 프레임 버퍼를 지녀 멀티 디스플레이 어플리케이션에 최적화됐다.

새로운 '쿼드로 플렉스 2200 D2 VCS'는 2개의 쿼드로 FX 5800GPU를 탑재해 480개의 CUDA 병렬 컴퓨팅 프로세싱 코어와 8GB 그래픽 메모리를 지닌다. 또 섀시의 발열 및 전력 관리 성능은 표준 애드 인 그래픽 카드에 비해 20%의 성능 향상을 제공한다.

'쿼드로 플렉스 2200 D4 VCS'는 4개의 쿼드로 FX 4700 GPU를 탑재하며, 듀얼 링크 DVI 출력 장치를 통해 4개의 디스플레이는 물론, 고해상도 프로젝션 성능을 통해 8개의 디스플레이가 가능하다.한편 쿼드로 플렉스 D 시리즈 VCS는 2008년 9월에 출시되며, 가격은 10,750달러부터 판매될 예정이다.

다나와 홍진욱 기자 honga@danawa.com
기자블로그 <http://blog.danawa.com/jw_hong>